'동북아 포용적 질서론'도 제시…'안전한 DMZ·개성공단 재개' 촉구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1일 "DMZ(비무장지대)의 생명평화지대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통해 한반도 평화경제 시대와 동북아 평화 공동체라는 보다 큰 미래를 가능하게 하자"고 말했다.

이재명 "미·중 경쟁 속 '국익 중심 실용외교'로 대응해야"(종합)
이 지사는 이날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1 DMZ 포럼 기조연설에서 DMZ를 토대로 한 '한반도 평화경제' 구상에 대해 "한반도에서 평화와 경제가 선순환하는 시대를 열어 남북 모두에게 평화와 일자리, 경제적 기회를 제공하는 상생의 정책"이라며 "남과 북이 신뢰를 회복하고 관계를 개선해 국제사회를 설득해 나간다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지사는 미·중 경쟁에 대응하는 우리의 전략으로 '국익 중심의 실용외교'와 이를 바탕으로 한 '동북아 포용적 질서론'을 제시, 한반도 평화경제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새로운 외교안보 철학에 관해 설명했다.

그는 "한국은 경제·군사·소프트 파워 등 다방면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국가로 부상한 만큼, 자주적 입장에서 국익을 중심으로 외교적 유연성을 발휘하고 실용적 접근으로 지역협력과 국제연대를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동북아는 강대국 권력정치와 배타적 민족주의가 아닌, 공정하고 평화로운 협력과 포용의 질서를 향해 전진해야 한다"며 "특정 국가가 배제되고 선택이 강요되지 않는, 역내 모든 국가의 이해가 수렴되고 모든 국가가 참여하는 포용적 질서가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차이를 인정하는 가운데 공존을 모색하는 구동존이(求同存異)의 지혜가 필요하다"며 "이념과 자국우선주의를 뛰어넘는 다자간 연대 협력은 공정하고 평화로운 동북아 질서의 형성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 같은 구상을 실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으로 남과 북이 기존에 합의한 사항들을 철저히 지키고 약속된 협력 사업을 충실히 시행하는 노력을 통해 남북관계 발전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미·중 경쟁 속 '국익 중심 실용외교'로 대응해야"(종합)
이 지사는 또 "비무장지대라는 이름처럼 대결을 완충하고 천혜의 자연을 보호하고 있지만, 동시에 세계에서 가장 중무장한 군대가 가장 밀집해서 서로 총을 겨누고 있는 비극의 공간"이라며 "'위험한 DMZ'를 '안전한 DMZ'로 바꿔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2018년 두 차례에 걸친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 군사분야 합의서가 체결·채택돼 군사적 충돌위험은 줄어들었지만, 대북전단 살포는 여전히 갈등과 대결의 불씨가 되고 있다"며 "대북전단 살포는 접경지역의 군사적 긴장을 유발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것과 동시에 평화를 훼손하는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긴장과 갈등 고조를 막는 최선의 방법은 소통과 협력"이라며 "남북대화의 복원과 교류협력의 재개가 시급하고도 중요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남북 간의 기존 합의를 철저히 지키고 약속된 협력 사업들을 충실하게 실행하는 노력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며 "특히, 개성공단 재개는 남북 간 긴장 완화와 교류협력의 버팀목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성공단은 남과 북이 대결을 넘어 경제협력을 한다면 서로 간에 어떤 이익이 가능한지를 실천으로 보여준 남북공영의 성공적 실험실이었다"며 "평화의 증진이 경제협력을 낳고, 경제협력이 평화를 촉진하는 선순환의 남북평화경제시대라는 비전을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