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중경쟁에 끼어들기 원치 않아"
중국 매체, 한미정상회담에 '한국의 중국견제 동참 여부' 주목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이 21일(현지시간) 개최되는 가운데 중국 주요 매체들은 한국이 미국의 중국 견제에 동참할지 여부에 주목했다.

지난달 진행된 미일 정상회담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중국을 겨냥한 다양한 입장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관찰자망(觀察者網)은 21일 '한국이 미국의 대중국 압박 요구를 견딜 수 있을까'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문 대통령이 워싱턴에서 중국 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전했다.

미국이 한국을 향해 '대중 견제' 성격의 인도·태평양 4개국 협의체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 가입을 요구할 가능성도 있다고 예상했다.

신문은 '한국은 미국과 중국을 모두 만족시키고 싶어한다'는 표현으로 미국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이어 "미국은 한국의 유일한 동맹국이지만, 한국은 미중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외교를 모색하며 쿼드와 거리를 두고 있다"면서도 "다만 미국의 지지 여부가 내년 한국 대선의 흐름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문 대통령이 쿼드와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일본처럼 중국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문제에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히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본은 지난달 미일 정상회담에서 동중국해·남중국해 문제와 함께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문제의 평화적인 해결을 권장한다고 언급해 중국의 강한 반발을 샀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는 경제와 안전 이익의 균형을 찾으려고 노력했고, 미중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 않으려고 했다"면서도 "미국과 한국의 첫 정상회담을 앞두고 문 대통령이 미국의 대중국 압박 요구를 견딜 수 있을까"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관영 신화통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반도체 등 첨단 기술 협력과 함께 한미 양국의 동맹관계 공고화가 회담의 핵심 의제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특히 미국의 대중국 압박 동참 요구에 대한 한국 측의 대응이 회담의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통신은 "미국에 북한 핵 문제는 핵심 의제가 아닌 만큼 한국의 절박한 심정을 이용해 많이 양보할 것"이라며 "대신 동맹체계를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이른바 '대국 경쟁' 구도를 얻으려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한국은 대국 경쟁에서 어느 한쪽을 선택하지 않아 미국으로부터 압박을 받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미국의 압박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이번 방미의 중요한 관전 포인트"라고 강조했다.

펑파이(澎湃)는 문 대통령의 미국 방문이 남은 1년 임기의 하이라이트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백신과 반도체 분야에서의 협력은 방미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반면 대북 문제에 있어서는 큰 진전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펑파이는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반도 평화 정착과 관련해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남기기를 바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바이든 행정부는 대북 제재를 해제할 의사가 없는 데다 한반도 문제에서 한국의 역할을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