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미 정상회담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미국 하원 지도부를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한·미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낸시 펠로시 미 하원 의장과 함께한 간이 연설에서 "코로나는 사람 간 물리적 거리를 넓혔지만, 역설적으로 전 인류가 하나로 연결됐음을 증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바이러스를 이기는 길이 인류의 연대와 협력에 있듯, 더 나은 미래도 국경을 넘어 대화하고 소통하는 데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70년간 다져온 한·미 동맹이 (연대와 협력의) 모범이 될 것"이라며 "오늘 의원님들과의 만남으로 시작될 한·미 대화가 한반도 평화는 물론 코로나 극복, 경제회복, 기후변화 대응 등 양국 협력을 더 깊게 하고 전 세계의 연대를 이끄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방미가 코로나19 발생 후 첫 해외 방문이라고 소개한 문 대통령은 "나의 방문으로 일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아는데, 그 수고가 보람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펠로시 의장은 "한반도 비핵화뿐 아니라 기후문제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서도 함께 머리를 맞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환영의 뜻을 표했다.

그는 "한국은 혁신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세계의 미래에도 기여하고 양국 국민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펠로시 의장은 "양국의 우정은 현재 한국에 주둔하고 있는 주한미군 뿐 아니라 지금까지 한국에서 복무한 수십만명의 미국인들을 통해 더 공고해졌다"면서 "한·미관계는 안보의 관계지만, 그것 외에도 굉장히 돈독한 관계를 갖고 있다. 제 출신지인 캘리포니아의 한국 교포들도 특별히 기여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과 미국 하원 지도부 간담회에는 펠로시 의장을 비롯해 스테니 호이어 민주당 원내대표, 스티브 스컬리스 공화당 원내총무, 그레고리 믹스 외교위원장, 애덤 시프 정보위원장, 스콧 페리 외교위원 등이 참석했다. 한국계 하원 의원인 앤디 김 외교위원, 메릴린 스트릭랜드 의원, 영 김 의원, 미셸 박 스틸 의원도 자리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DC 인근 알링턴 국립묘지 방문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워싱턴DC를 네 번 방문했지만 ‘미국의 성지’로 불리는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한국전쟁 참전 전사자들이 안장돼 있는 이곳에서 헌화하고, 미군들의 희생에 애도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명예훈장을 한국전 영웅에게 수여하는 행사에도 참석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94세의 한국전 영웅인 랠프 퍼켓 주니어 퇴역 대령에게 미국 최고의 영예인 명예훈장을 수여한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