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카테린부르크 총영사관 문닫아…미러 외교 관계 대폭 축소

미국과 러시아가 '신냉전'으로 불리는 심각한 외교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러시아 내 외교 공관을 대사관 한 곳을 제외하고 모두 폐쇄하면서 양국 갈등의 골이 한층 깊어졌다.

17일(현지시간) 러시아 온라인 뉴스통신 뉴스루 등에 따르면 우랄산맥 인근 도시 예카테린부르크 주재 미국 총영사관이 업무를 무기한 중단하면서 공관 문을 닫았다.

미, 주러 총영사관 1곳 추가 폐쇄…모스크바 대사관만 남아
에미 스토로우 총영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임지를 떠난다며 작별 인사를 고했다.

다른 직원들도 19일까지 러시아를 떠날 예정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예카테린부르크 주재 미 총영사관 잠정 폐쇄는 최근 미러 간 외교 분쟁이 격화하는 와중에 러시아가 미국을 '비우호국가 명단'에 올리고 미 공관의 러시아인 직원 채용을 금지하는 조치를 취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예카테린부르크 총영사관에선 10명의 미국 외교관 외에 30여 명의 현지인 직원들이 일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러시아 극동 블라디보스토크에 있던 미국 총영사관은 지난해 12월 영구 폐쇄됐다.

지난 2018년엔 영국에서 발생한 전직 러시아 스파이 독살 시도 사건을 두고 미러 양국이 외교 공방전을 벌이면서 러시아 제2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던 미국 총영사관이 폐쇄됐다.

이로써 러시아 내 미국 공관은 모스크바의 대사관만 남게 됐다.

하지만 주러 미국 대사관도 러시아 측의 제재로 직원이 대폭 축소되면서 업무에 제약을 받고 있다.

모스크바 주재 미국 대사관은 지난달 30일 "5월 12일부터 (대사관의) 영사 서비스를 최소화해 미국 시민에 대한 긴급 서비스와 (러시아인에 대한) 유효 기간이 끝난 이민 비자, 생사의 문제가 걸린 이민 비자 발급 업무만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민 비자 이외의 비자 발급 업무는 중단한다고 덧붙였다.

미 대사관은 이 같은 영사 서비스 축소가 지난달 23일 러시아 정부가 미국 대사관에 현지인(러시아인 혹은 제3국인) 고용을 금지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미 대사관은 러시아 측의 제재로 대사관 내 영사과 직원 수가 75%나 줄어들게 돼 일반 비자 발급 등의 영사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지난달 23일 '외국의 비우호적 행동에 대한 대응 조치령'을 발표하고 러시아에 비우호적 행위를 하는 국가의 대사관이나 총영사관, 정부 기관 등이 러시아인을 포함한 현지인을 직원으로 고용하는 것을 제한하거나 완전히 금지했다.

러시아 정부는 지난 14일 미국과 체코를 비우호국가 명단에 올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