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노팜 "코로나 백신 생산 연간 50억도스로 확대"
중국 국유 제약업체 시노팜(중국의약그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생산 능력을 연간 50억 도스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14일 중국 온라인 매체 제몐(界面) 등에 따르면 류징전(劉敬楨) 시노팜 회장 겸 당 서기는 전날 상하이에서 열린 포럼에서 시노팜이 세계 최대의 코로나19 공급 업체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시노팜은 최근 코로나19 백신 생산량을 연간 30억 도스로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었는데 이번에 공개한 계획은 이를 훨씬 능가하는 규모다.

시노팜 외에 또 다른 중국 제약사 시노백(커싱생물)의 연간 백신 생산 목표는 20억 도스다.

시노팜의 코로나19 백신은 지난 7일 세계보건기구(WHO)의 긴급 사용 승인을 받았다.

WHO의 승인은 시노팜 백신이 국제 시장에 진출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회사 측은 기대했다.

류 회장은 시노팜이 코로나19 백신 생산 시설을 확대하고 있으며 아랍에미리트(UAE) 등 외국과의 협력을 통해 백신을 해외에서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시노팜은 지금까지 4억 도스의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했다.

류 회장은 시노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관심을 분명히 표시한 나라가 100개 넘는다고 말했다.

또 시노팜 백신이 80개 국가, 국제기구에서 사용 승인을 획득했다고 덧붙였다.

류 회장은 시노팜 백신에 대해 "전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사용 효과가 가장 좋은 백신"이라고 치켜세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