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의 독립 패널 보고서…"지난해 2월은 잃어버린 달"
최단기간 전문가 파견권·선진국의 백신 기부 등 권고…"실행 의문" 지적도
"WHO·각국 코로나 대응 너무 느렸다…중국, 초기에 분명 지연"
세계보건기구(WHO)와 각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이 너무 느렸다는 지적이 나왔다.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준비 및 대응을 위한 독립적 패널'(IPPR)은 12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 '코로나19: 마지막 팬데믹으로 하자'(COVID-19: Make it the Last Pandemic)에서 이같이 밝혔다.

IPPR은 "2019년 12월 기원을 알 수 없는 폐렴의 집단 감염이 보고된 때부터 WHO가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할 때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비판했다.

WHO는 중국의 코로나19 발생 보고에 2020년 1월 22∼23일 처음 긴급위원회를 소집했지만, PHEIC 선포는 두 번째 긴급위 회의가 열린 같은 달 30일에야 이뤄졌다.

코로나19 첫 발생 보고부터 PHEIC 선포까지 무려 한 달여 걸린 것이다.

IPPR은 WHO와 각국의 코로나19 대응에 관한 독립적인 조사를 위한 위원회로, 지난해 5월 WHO의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세계보건총회(WHA)에서 194개 회원국의 결의로 꾸려졌다.

13명으로 구성된 IPPR의 공동 위원장은 헬렌 클라크 전 뉴질랜드 총리와 엘런 존슨 설리프 전 라이베리아 대통령이 맡고 있다.

중국 최고의 호흡기 질병 권위자 중난산(鐘南山) 중국공정원 원사도 IPPR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IPPR은 보고서에서 중국을 넘어 아시아와 미주, 유럽 등지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던 2020년 2월을 "잃어버린 달"이라고 명명했다.

코로나19가 국제적으로 공중 보건은 물론, 사회·경제적으로 더 큰 재앙을 일으키기 전에 각국이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할 수 있었지만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각국이 대응하기 시작한 것은 WHO가 코로나19를 팬데믹으로 표현한 지난해 3월이라고 설명했다.

초기 대응과 관련해 "중국에서 분명히 지연이 있었지만, 모든 곳에서도 지연이 있었다"고 꼬집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WHO·각국 코로나 대응 너무 느렸다…중국, 초기에 분명 지연"
그러면서 IPPR은 현재의 시스템이 코로나19를 억제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며 여러 권고안을 내놓았다.

먼저 IPPR은 WHO에 팬데믹 발생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승인 없이도 즉시 공표할 수 있으며, 가능한 한 최단기간 내 전문가를 파견해 조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또 WHO와 세계무역기구(WTO)가 코로나19 백신의 주요 생산국과 제조사에 백신에 대한 자발적인 허가와 기술 이전을 합의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부유한 국가들은 코로나19 백신 공동 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에 백신을 기부하고, 주요 7개국(G7)은 WHO의 '코로나19 대응 장비에 대한 접근성 가속화 체제'(ACT-A)에 필요한 190억 달러의 60%를 제공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아울러 현재 임기 5년에 재선 가능한 WHO 사무총장의 재임 기간을 7년 단임으로 바꿔야 한다고 권했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그러나 이 같은 권고 사항에 일부 전문가들은 IPPR이 WHO와 다른 당사자들의 책임을 묻는 데 실패했다면서 "책임을 포기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고 AP는 보도했다.

런던 퀸 메리 대학의 소피 하먼 국제정치학 교수는 "어떤 나라가 그들의 승인 없이 WHO가 발병 여부를 조사하는 것을 실질적으로 허락하겠는가?"라면서 IPPR의 권고가 회원국들에 전적으로 환영받지 못할 것이며 따라서 실행될 수 없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영국 의사인 테이비드 톰린슨은 WHO가 코로나19의 많은 전염이 공기를 통해 이뤄진다는 점을 뒤늦게 인정하는 등 과학적 리더십의 "가장 근본적인 측면에서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WHO·각국 코로나 대응 너무 느렸다…중국, 초기에 분명 지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