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한미정상회담에 "국익 도움 회담 기대"…"미 대북정책 이행서 공조 계속"
주미대사 "미 정부 접촉 통해 6월전 백신 공급받게 최선"
이수혁 주미대사는 10일(현지시간) 미국 정부와의 접촉을 통해 6월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사는 이날 특파원 화상 간담회에서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 정부 또는 미국 제약업체로부터 백신을 조기 공급받을 수 있을지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사는 또 "미국이 한국의 사정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있다"면서 "화이자 고위임원과의 접촉을 통해서도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사는 미국이 백신을 독점하고 있다는 국제적 비판에 대해 미국 정부는 백신 및 원료의 수출을 법적으로 통제하고 있지 않고 사실상의 통제도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면서 "미 정부의 국내용 유보 물량이 적정 수준으로 관리되면 미 백신업체의 수출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미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6천만회 공여 방침에 더해 백신에 대한 지적재산권 면제를 지지한다고 발표하는 등 자국 중심정책에서 일부 국제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한다는 설명을 들었다"고 부연했다.

이 대사는 21일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한미 정상이 처음으로 갖는 대면 계기라는 데 의의를 부여하면서 "역대 어느 회담보다 실질적이고 국익에 도움이 되는, 또 한미 양국이 만족할 회담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검토를 완료한 대북정책에 대해서는 "결과적으로 우리의 입장이 많이 반영된 실용적이고 실질적인 대북전략이 마련됐다고 평가한다"면서 "앞으로 미국의 대북정책이 실제 이행돼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도 물샐틈 없는 공조를 이어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