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정부가 로테르담 지역의 탄소 포집 및 저장(CCS) 사업에 3조원 가까운 보조금을 지급한다. 이를 통해 네덜란드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10%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로테르담항만 당국 관계자는 “네덜란드 정부가 엑슨모빌, 로열더치셸 등 컨소시엄이 추진하고 있는 CCS 사업에 지급하는 보조금이 곧 승인될 예정이라고 들었다”고 밝혔다. 보조금 지급 규모는 20억유로(약 2조712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CCS 사업은 로테르담항만 지역의 각종 공장과 정유시설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네덜란드 북해에 있는 공(空)가스전으로 옮겨 가두는 것이다. 2024년부터 본격 가동되면 세계 최대 규모의 저장 사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네덜란드는 이 사업을 통해 로테르담항만 주변 산업단지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0% 정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로이터는 “이 보조금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대신 포획하는 데 드는 추가 비용을 기업에 보상하기 위한 것”이라며 “로테르담항만이 이산화탄소를 비어 있는 해양 가스전으로 운반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엑슨모빌과 로열더치셸은 지난 1월 미국 에어프로덕트, 프랑스 에어리퀴드 등 산업용 가스 제조업체와 함께 네덜란드 정부에 사업비 지원을 요청했다. 네덜란드 정부는 기후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기술에 올해 총 50억유로의 보조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올해 신청분은 64억유로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네덜란드는 많은 다국적 기업을 유치하고 유럽의 주요 항구를 운영하고 있어 유럽에서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국가로 꼽힌다. 이에 네덜란드는 지난달 유럽연합(EU)이 잠정 합의한 유럽기후법에 따라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배출량을 기준으로 55% 줄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김리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