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정부가 내년부터 국경을 열어 이민자 유입과 경제회복에 나서기로 하고 소요 재원을 연방 예산에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3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후 외국인 입국과 자국민 출국을 제한하는 국경봉쇄 정책에 변화를 예고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호주, 코로나 국경 '빗장' 푸나…예산안에 이민자 유입 등 반영
10일 호주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에 따르면 조시 프라이던버그 호주 재무장관은 2022 회계연도(2021.07~2022.06) 연방 예산안 발표를 하루 앞두고 코로나 국경봉쇄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정부 의료관의 자문이 나오면 이민 유입을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즉각 회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라이던버그 장관은 그러면서 외국으로 나가지 못하는 호주인들의 국내 소비로 오히려 경제가 부양된다는 일각의 주장과 관련해 "일시적인 효과일 뿐 항구성을 갖기 어렵다"고 일축했다.

그는 "안전하다고 판단되면 국경을 열고 경제에 기여하는 기술이민을 늘려야 한다"면서 이민 유입을 2019년의 23만9천700명 수준으로 복구할 방침임을 내비쳤다.

관측통들은 이와 관련해 외국인과 자국민의 입출국을 제한하는 국경봉쇄를 풀지 않고서는 지속적인 경제 성장이 어렵다는 호주 정부의 우려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호주 고용주들도 코로나19와 국경봉쇄 여파로 극심한 구인난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정부의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네스 윌록스 호주산업단체(AIG) 대표는 "외국 기술인력의 이민과 취업요건을 완화하는 동시에 국내 기술자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에 정부 지원을 대폭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스콧 모리슨 연방총리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호주의 바이러스 대응 전략은 '박멸'이 아니라 '억제'라면서 "호주의 요새화"에 대해서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다만 "호주인들이 해외에서 입국하면서 항상 감염건이 발생하는 만큼 안전이 확보돼야 국경을 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