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발니의 과거 '증오 옹호 발언' 이유로 양심수 박탈
박탈에 사과하면서도 "증오 발언 여전히 용납 못 해"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는 러시아 야권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에게 양심수 자격을 다시 부여하기로 했다.

7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국제앰네스티는 로이터 통신에 보낸 성명에서 "신중한 평가를 통해 나발니를 양심수로 재지정하겠다"고 말했다.

국제앰네스티는 나발니의 '증오 옹호 발언'을 이유로 지난 2월 24일 양심수에서 제외했다.

나발니는 몇년 전 불법 이민에 반대하는 민족주의적인 성명을 내놓고, 민족주의자의 행진에 참석해 비판을 받아왔다.

국제앰네스티는 "(나발니를 양심수에서 제외하는) 잘못된 결정을 내렸다"면서 "나발니와 그의 자유를 위해 끊임없이 캠페인을 벌이는 러시아 및 전 세계 활동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데 대해 사과한다"고 말했다.

국제앰네스티는 더 이상 과거의 행동에 기초해 양심수 자격을 박탈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러시아 정부 측이 나발니를 공격하는 근거로 양심수 자격 철회를 이용했다고 설명했다.

나발니는 지난해 8월 항공기 기내에서 독극물 중독 증세로 쓰러진 뒤 독일에서 치료를 받고 올해 1월 귀국했으나 곧바로 체포됐다.

독일 연구기관은 나발니가 옛 소련 시절 개발된 군사용 신경작용제 '노비촉' 계열 독극물에 중독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나발니는 귀국 후 열린 재판에서 2014년 사기 혐의로 받은 집행유예가 실형으로 전환되면서 징역 3년 6개월 형을 받아 복역 중이다.

교도소에서 건강이 악화해 민간 의사 진료를 요구하던 나발니는 당국이 요구를 거부하자 3월 31일부터 단식에 들어갔다가 생명이 위태롭다는 의료진의 경고 후 23일 만에 단식 투쟁을 중단했다.

국제앰네스티가 양심수 자격을 다시 부여하고 사과하자 나발니 측근인 레오니트 볼코프는 "실수를 인정하는 능력은 푸틴과 정상적인 사람을 구별하는 가장 중요한 것"이라며 환영했다.

다만, 국제앰네스티는 "나발니의 이전 성명의 일부는 비난받을 만하고 우리는 그런 발언들을 용납하지 않는다"면서 "우리는 나발니의 정치적인 행보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