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사망' 펠로톤 고가 러닝머신 12만5천여대 리콜
러닝머신 밑으로 빨려들어간 사고 72건 보고
[고침] 국제('아동사망' 펠로톤 고가 러닝머신 12만5천여…)
아동 사망사고가 보고된 펠로톤사(社) 러닝머신이 리콜된다.

AP통신에 따르면 펠로톤은 5일(현지시간)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와 공동성명에서 자사 러닝머신 '트레드+' 판매를 중단하고 리콜한다고 발표했다.

펠로톤은 "성인 사용자나 어린이, 반려동물, 물건 등이 러닝머신 아래로 끌어당겨져 사망 또는 부상할 위험이 있다는 보고를 접수했다"라고 이유를 밝혔다.

구매자는 환급받거나 아동이 접근할 수 없는 공간에 재설치, 사용 후 자동으로 작동을 막는 기능을 추가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을 요구할 수 있다.

이번 리콜은 전원이 켜진 트레드+ 근처에서 놀던 6세 아동이 기구 밑으로 빨려 들어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해 CPSC가 지난달 17일 사용중단을 권고하고 약 20일만에 발표됐다.

CPSC는 아동 사망사건에 더해 트레드+ 밑으로 사람·동물·물건이 빨려 들어간 사고가 현재까지 72건 보고됐고 이 가운데 29건은 아동이 빨려간 사례라고 설명했다.

앞서 펠로톤은 CPSC가 트레드+ 위험성을 경고하며 사용중단을 권고하자 "부정확하고 (사실을) 호도했다"라면서 "모든 안전지침과 주의사항을 따른다면 사용을 중단할 이유가 없다"라고 반발했다.

존 폴리 펠로톤 최고경영자(CEO)는 리콜할 생각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러한 초기대응에 대해 이날 폴리 CEO는 실수였다며 사과했다.

트레드+는 가격이 4천200달러(약 472만원)가 넘는 고가 러닝머신이다.

현재까지 12만5천여대 판매된 것으로 추산된다.

펠로톤은 트레드+와 함께 '트레드' 러닝머신도 기구 앞쪽에 달린 터치스크린 결착이 느슨해져 떨어질 수 있는 문제로 리콜한다.

트레드는 미국에서 판매된 지 얼마 안 돼 판매량이 1천50대에 그친다.

리콜 소식에 펠로톤 주가는 이날 종가 기준으로 82.62달러까지 14.6% 하락하면서 2019년 상장 후 두 번째로 큰 낙폭을 기록했다.

펠로톤은 고가 운동기구를 만드는 회사로 조 바이든 대통령도 사용한다고 알려진 실내자전거가 주력상품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급성장해 지난해 연간수입 18억2천600만달러(약 2조542억원)로 재작년(9억1천500만달러)의 2배로 뛰었다.

[고침] 국제('아동사망' 펠로톤 고가 러닝머신 12만5천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