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공급난을 타개하려는 미국이 대만 기업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만의 글로벌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인 TSMC가 미 애리조나주에 짓기로 한 공장을 더 늘리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지나 라이몬도 미 상무장관은 아메리카협의회(Council of the Americas)와 진행한 화상간담회에서 제네럴모터스(GM) 경영진의 질의에 대해 "단기적으로 TSMC를 비롯한 대만의 반도체 기업이 미국 자동차 업체에 물량을 우선적으로 줄 수 있는지 알아보고 있다"며 "하루도 압박을 안한 날이 없다"고 밝혔다.

차량용 반도체의 경우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았던 경기가 생각보다 빠르게 회복하면서 심각한 공급난을 겪고 있다. 수요예측에 실패한 것이다. 미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회사 포드가 2분기 생산량을 절반으로 줄이겠다고 밝히는 등 완성차 업체들의 타격이 지속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TSMC 등 대만 업체를 대상으로 미국 정부가 강한 압박에 나서는 것이다.

미국은 중국과의 패권 경쟁 속에서 자체 반도체 공급망을 확보하는 일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라이몬도 장관은 "현재 미국의 최첨단 반도체 생산율은 0%인데, 앞으로 수요를 맞추려면 이 비율을 30%까지 끌어올려야 한다"며 "중장기적으로는 미국 내에서 더 많은 반도체 칩을 만드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복수의 소식통을 통해 "TSMC가 애리조나주에 신설하려던 공장을 애초 1곳에서 여러개로 늘리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TSMC는 지난해 5월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120억달러 규모의 반도체 생산 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다. 여기에 최대 5개 공장을 추가하는 방안을 계획 중이라는 것이다.

김리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