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협상대표 "개인·기관 제재 해제도 합의…논의 성숙 단계"
유럽 참가국 "중요한 부분서 이해 도달못해"…미국도 신중 입장
이란 국영매체 "석유·금융 등 제재 해제 합의"…유럽·미 신중(종합2보)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을 위한 협상에서 이란의 석유 및 금융 등 분야 제재 해제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다고 이란 국영 매체를 인용해 로이터 통신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란 최고 협상 대표인 압바스 아락치 외무부 차관은 이날 핵합의 공동위원회 회의가 열린 오스트리아 빈에서 "석유와 가스 등 에너지 분야와 자동차 산업, 금융, 은행 등에 대한 제재는 지금까지 오스트리아 빈에서 이뤄진 합의에 따라 해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부분의 개인과 기관에 대한 제재 해제도 합의됐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 통신도 반관영 파르스 통신을 인용해 같은 내용을 보도하면서 "논쟁적인 이슈는 물론 합의가 이뤄진 이슈에서도 논의가 성숙 단계에 도달했다"는 아락치 차관의 발언을 전했다.

이란 국영매체 "석유·금융 등 제재 해제 합의"…유럽·미 신중(종합2보)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caption=''/>
이란 핵합의 공동위원회 참가국들은 그동안 빈에서 대면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 직후 미하일 울리야노프 오스트리아 주재 러시아 대표부 대사는 트위터에 "아직 기뻐하기는 이르다.

그러나 조심스럽게나마 긍정적일 수 있는 이유가 생겼다"며 우호적인 협상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이어 "기한은 없다.

하지만 회의 참가국들은 약 3주 이내에 성공적인 회담 종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다음 주말께 공동위원회가 다시 열릴 것이며, 미래 합의 요소들에 대한 초안 작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유럽의 참가국들은 더 신중히 발언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유럽 국가의 고위급 외교관은 "할 일은 많고 시간은 촉박하다.

이런 상황에서도 이번 주에 진전이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장 중요한 부분에 있어서 아직 이해에 도달하지 못했다.

성공은 절대로 보장되지 않았다.

하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미 국무부는 논평 요청에 회담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했던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포함해 미국 측 과거 발언을 다시 언급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지난달 30일 모든 국가가 제재 완화 제한과 JCPOA로 복귀하는 길에 대해 진지하게 얘기하려는 의지를 봤다면서도 합의에 이를지는 아직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또 국무부는 네드 프라이스 대변인이 지난달 29일 협상과 관련,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으며 갈 길이 멀다고 한 것도 거론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