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에 4조달러 2개 예산처리 촉구…"1% 최부유층, 공정한 몫 지불" 증세 공식화
바이든 "미국 이륙할 준비돼"…초대형 인프라 투자 청사진 제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미국이 다시 움직이고 있다"며 미래를 위한 초대형 인프라 투자 예산 처리를 의회에 촉구했다.

재원 마련을 위한 '부자 증세' 추진 입장도 분명히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취임 후 첫 상·하원 연방 합동회의 연설에서 자신이 최악의 전염병과 경제위기, 민주주의 공격 속에 취임했지만 "미국은 100일간 구조와 재건 이후 이륙할 준비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연설은 바이든 대통령 취임 100일을 하루 앞두고 이뤄졌다.

그는 '미국 구조계획'이라 명명된 1조9천억 달러 규모의 전염병 대유행 경기부양안, 2억회 이상의 백신 접종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극복을 자신의 성과로 부각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지금 멈출 수 없다"고 강조하고 "21세기에 승리하기 위해 중국, 다른 나라와 경쟁하고 있다"며 2조2천500억달러 규모의 '미국 일자리 계획' 예산 처리를 의회에 촉구했다.

또 보육과 교육 지출을 대폭 확대하는 1조8천억 달러 규모의 '미국 가족 계획' 예산 확보 필요성 역시 호소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재원 확보 방안과 관련해 "이제 미국의 기업과 가장 부유한 1% 미국인이 그들의 공정한 몫을 지불할 때"라며 법인세와 소득세, 자본이득세 세율 인상 등 '부자증세' 필요성을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