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민족 광시 난닝 장족자치구 시찰서 탈빈곤 성과 과시
시진핑 "56개 민족 모두 탈빈곤…공산당은 약속 지켰다"
미국이 중국의 소수민족 인권 문제를 꺼내 압박하는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공산당의 탈빈곤 성과를 과시하면서 민족 단결을 강조하고 나섰다.

28일 인민일보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전날 광시(廣西) 장족자치구 난닝(南寧)의 광시 민족박물관을 방문해 장족의 역사와 문화 풍습을 둘러보고 민족 문화 행사도 관람하며 이런 견해를 피력했다.

시진핑 주석은 "최근 몇 년간 광시가 크게 발전했고 탈빈곤 사업을 잘 수행해 630만 명이 가난에서 벗어났다"면서 "탈빈곤의 길에서 1명도 누락돼서는 안 되며 누락되는 민족이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중국인과 중국 공산당, 중국 공산당 간부들은 말하면 말한 대로 한다"면서 "현재 중국의 56개 민족이 모두 가난에서 벗어났으며 공산당은 약속을 지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기에서 걸음을 멈추지 말고 '2개 100년'(공산당 창당 100주년·신중국 성립 100주년)의 목표를 향해 나가야 하며 이 과정에서 빠지는 민족이 없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인민일보는 시진핑 주석이 장족의 민족 문화 행사 전시를 관람하며 민족 단결과 보호, 전승 등의 현황을 시찰했다고 보도했다.

시진핑 "56개 민족 모두 탈빈곤…공산당은 약속 지켰다"
한편, 지난 26일 오후에는 광시 류저우(柳州) 시찰에서 굴삭기 등을 생산하는 류저우공업그룹을 방문해 제조업의 고품질 혁신을 주문했다.

시진핑 주석은 미국을 겨냥한 14차 5개년 계획( 2021~2025년)의 고품질 발전을 언급하면서 "이는 우리가 반드시 가야 할 길이며 장비제조업의 고품질 발전은 이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