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에 실패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인도 정부가 소셜미디어 단속으로 대응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의 26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게시물 100여개를 차단할 것을 지시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인도의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한 가짜뉴스와 시신 사진 등 공포를 조성하는 게시물이 퍼지고 있다는 것이 인도 정부 측의 주장이다. 인도 전자정보기술부는 “일부 사람들이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사회가 공황 상태에 빠지도록 유도하고 있다”며 “건전한 비판은 환영하지만 중대 위기 상황에서 소셜미디어를 오용하는 사람에게는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을 담은 성명을 이날 냈다. 인도 정부의 소셜미디어 게시물 차단 조치는 법적 구속력이 있다. 그러나 인도 정부는 어느 법을 인용해 이번 조치를 내렸는지 밝히지 않았다.

인도 정부가 차단을 지시한 소셜미디어 게시물 중 상당수가 정부를 비판하는 내용인 것으로 파악됐다. 인도 제1야당인 인도국민회의(NIC)의 파완 케라 대변인은 “집권당인 인도국민당(BJP)가 국민들을 갠지스강 종교 축제로 불러들였다가 코로나19가 확산됐다”고 트윗했다가 차단됐다. 인도 정부의 조치를 두고 인도 국민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인도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26일 기준 35만명을 넘기면서 6일 연속 사상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다. 코로나19 확자가 급격하게 늘면서 의료시설은 포화 상태고 의료용 산소도 부족한 상황이다.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이 인도를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이끌고 있는 인도 정부가 소셜미디어를 단속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올 초에는 농민 시위와 관련한 트위터 계정 수백개를 차단 조치했다.

이고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