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본 보란듯 센카쿠 열도 조사 보고서 발간
고해상도 지도·사진 공개…중국 이름 붙여
[고침] 국제(중국, 일본 보란듯 센카쿠 열도 조사 보고서…)
중국이 일본이 실효 지배 중인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에 대한 조사 보고서를 발간하며 영유권 주장을 이어갔다.

27일 중국 신화통신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자연자원부는 전날 홈페이지와 댜오위다오 관련 사이트에 댜오위다오 열도의 고해상도 지도와 사진, 조사 보고서를 게재했다.

지도는 열도와 그 주변 해저 30m까지 담았다.

자연자원부는 "보고서는 댜오위다오 열도의 기본 지리적 정보를 개선하고 주변 환경보호와 자원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자연자원부는 열도의 봉우리와 만 등에 이름을 붙이기도 했다.

섬의 해발 362m 최고봉에는 '가오화펑'(高華峰), 해발 320m 두번째 높은 봉우리에는 '선농펑'(神農峰)이라고 표시했다.

SCMP는 "이번 보고서는 중국이 자국 수역 내에서 해양경찰의 무기 사용을 허용하는 해경법 시행 두달 후 나온 것"이라며 "중국과 일본 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이 댜오위다오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반복했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지난 2월부터 자국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수역 내의 외국 선박에 대해 특정 조건 하에서 해경이 무기를 쓸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해경법을 시행하고 있다.

일본은 1895년부터 센카쿠 열도를 지배하고 있지만, 중국은 자국이 해당 지역을 수백년 소유해 왔다고 주장한다.

중국은 2012년 9월 일본이 센카쿠열도를 국유화하자 해당 지역 순찰을 늘리며 일본과 대치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이 최근 정상회담에서 센카쿠 열도에 대한 방어 의지를 재확인하며 해당 지역을 둘러싼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