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6월 11~13일 영국 콘월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중국의 신장 위구르족 탄압 문제를 다룰 것으로 알려졌다. G7 차원에서도 중국을 압박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신장 문제, G7서 공동대응

달리프 싱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은 지난 23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방안을 밝혔다. 그는 “G7은 생각이 비슷한 동맹”이라며 “중국과 같은 비시장 경제에 대한 우리의 협력 의지를 보여주는 실체적이고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세계의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하는 데 민주적이고 열린 사회가 여전히 가장 큰 가능성을 갖고 있으며 상명하달식 전제주의 국가는 가장 좋은 방향이 아니라는 걸 보여주는 게 G7의 과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위구르족 인권 탄압과 강제 노동에 대한 추가 대응 필요성을 강조했다. 미국은 이미 이 문제에 대해 강력 대응하고 있지만 G7 차원에서도 공동대응을 강화하겠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싱 부보좌관은 “소비자는 (일부 중국산) 수입품이 (신장 위구르에서) 강제 노동으로 생산되고 있다는 것을 알 자격이 있다”며 “무역관계에 우리의 가치가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미국 정부는 G7이 공유된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해 분명한 조치를 취하길 기대하고 있으며, 이는 신장에서 벌어지는 일에도 분명히 적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미국이 G7 차원에서 신장지역에서 강제 노동으로 제조된 중국 제품의 수입을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미국은 지난 1월 신장에서 생산한 면화, 토마토와 이를 이용해 만든 제품의 수입을 금지했다. 미국에선 신장에서 생산된 태양광 패널용 폴리실리콘 수입을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신장은 세계 폴리실리콘 생산량의 40%가량을 차지한다. 하지만 바이든 행정부가 기후변화 대처를 위해 태양광 발전을 늘리려 한다는 점에서 저렴한 신장산 폴리실리콘 수입을 금지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있다.

G7이 중국의 신장 인권 탄압에 공동으로 제재를 가하면 한국도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압박이 커질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번 G7 정상회의에 게스트로 초청받았기 때문이다. 한국 외에 호주,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 정상도 게스트 명단에 올랐다. G7은 미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등 서방 7개국 모임이다.
바이든, G7 회의서 '中 신장 탄압' 때린다

‘대서양 동맹’ 강화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 기간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를 비롯해 다른 G7 정상과 양자회담을 할 예정이다. 이어 6월 14일 벨기에 브뤼셀로 이동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NATO 리더들과 만난다. 벨기에 체류 기간 미·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도 참석한다.

백악관은 23일 이 같은 일정을 공개했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후 첫 해외 순방 일정이다. 첫 해외 순방을 유럽으로 잡으면서 미국과 유럽 간 ‘대서양 동맹’ 강화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분석된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G7 정상회의에서 다자주의, 공중보건, 경제회복, 기후변화, 주요 민주주의 국가 간 연대와 공동가치를 다룰 계획이라고 밝혔다. NATO 정상회의에선 NATO와 대서양 안보, 집단방위에 대한 미국의 공약을 확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