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20일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방사성 물질 오염수(처리수)의 해양 방류에 대해 IAEA(국제원자력기구) 기준에 맞는 적합한 절차를 따를 경우 굳이 반대하지 않겠다고 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의 발언과 관련, "지금까지도 한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에 높은 투명성을 갖고 적극적으로 정보제공을 도모해 왔다"는 입장으로 반응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정 장관의 전날 국회 답변 내용이 일본 정부로서는 환영할 만한 궤도 수정으로 보이는데 이를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묻는 말에 "개개 외국정부 관계자의 발언에는 코멘트를 삼가겠다"고 전제한 뒤 담담한 표정으로 그 같이 말했다.

가토 장관은 이 회견에서도 지난 13일 결정한 오염수의 방류 처분에 대한 기존의 일본 정부 주장을 되풀이했다.

日, '오염수 방류 조건부 반대 안해' 정의용 발언에 "노 코멘트"
그는 다핵종제거설비(ALPSㆍ알프스)로 처리한 오염수를 방류하는 과정에서 "국제법과 일본 국내외 규제 및 규정을 확실히 준수해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관련 국제법이나 국제 관행에 근거해 실제 방출에 앞서 해양환경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평가하고, 방출 후에는 모니터링을 계속해 환경 속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조치를 강구하겠다"며 이런 입장을 지금까지 여러 차례 밝혀왔다고 덧붙였다.

가토 장관은 또 원자력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IAEA에 알프스 처리 오염수의 취급과 안전성을 확인받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국 정부가 요구하는 IAEA 검증 과정에서의 한국 전문가 참여 가능성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정 외교장관은 전날 국회 답변을 통해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충분한 과학적 근거 제시와 그런 정보를 충분히 공유할 것, 더 충분히 사전 협의할 것, IAEA 검증 과정에 한국 전문가 참여 보장 등 세 가지 정도를 일관되게 요구하고 있다면서 일본이 IAEA 기준에 맞는 적합한 절차에 따른다면 방류에 굳이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취재보조: 무라타 사키코 통신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