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계 대형 은행인 HSBC가 런던 본사에 있는 임원 사무실을 모두 없애는 파격적인 실험에 나섰다. HSBC 임원은 공유 데스크를 이용하게 된다.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재택근무 원격근무 등이 활성화되면서 글로벌 기업들의 근무 방식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19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HSBC는 최근 런던 금융가 카나리워프에 있는 본사 건물 42층의 경영진 사무실을 없앤 뒤 고객 접대와 회의 등을 위한 공간으로 꾸몄다. 노엘 퀸 HSBC 최고경영자(CEO)를 포함한 회사 경영진은 두 층 아래에 마련된 공유 데스크에서 일하게 된다.

퀸 CEO는 “우리 경영진은 세계를 돌아다니기 때문에 사무실의 절반 정도는 항상 비어 있는 상태였다”며 “이건 부동산 낭비”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직원들에게 일하는 방식을 바꾸라고 말하려면 우리가 먼저 바꿔야 한다”며 “경영진은 지정된 책상 없이 아침에 출근해 남는 자리를 잡을 것”이라고 했다.

퀸 CEO는 자신도 1주일에 5일가량은 사무실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는 앞으로 매우 다른 작업 스타일을 갖게 될 것이고 그것은 훨씬 더 하이브리드적”이라며 “직원들은 사무실 또는 집에서 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HSBC의 이 같은 근무 변화는 미국 실리콘밸리 기업들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재택근무를 대폭 늘린 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HSBC는 본사를 포함해 글로벌 시장에서 부동산 관련 비용을 40% 줄이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이를 위해 3~5년 동안 주요 도심에 있는 사무실 상당수의 임대 계약을 갱신하지 않을 계획이다. 또 영업점을 제외한 사무실에서는 직원 2명당 책상 1개를 쓰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영국의 다른 금융회사도 최근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사례가 늘고 있다. 1만3000명의 직원을 둔 영국 최대 모기지(주택담보대출) 회사인 네이션와이드는 원하는 직원에게 전면 재택근무를 허용할 계획이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공유 사무실 기업인 IWG와 협약을 맺고 직원들이 도심 사무실로 출근하는 대신 집 근처 공유 사무실에서 일할 수 있도록 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