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매체 "미국 기술 수출 규제가 더 큰 위협"
"미국의 반도체 주도권 강화, 중국에 당장 위협 안 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반도체 주도권 강화 움직임이 중국에 당장 위협은 되지 않는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전문가들을 인용해 14일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자국 반도체 산업 육성을 천명하면서 그 배경으로 중국에 대한 견제가 필요하다고 콕 집어 밝혔지만, 반도체 공급망의 중심이 현재의 아시아에서 북미로 전환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는 설명이다.

또한 중국도 이미 반도체 자립 등 기술 개발을 강조한 장기 계획을 실행 중이라 미국의 반도체 자립 계획이 중국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관측이다.

전문가들은 그보다는 미국 기술의 중국 수출 규제가 중국에는 심각한 위협이라고 지적했다.

홍콩 UBS의 윌리엄 덩 분석가는 중국이 이미 기술 육성과 관련해 자체 계획을 세웠기 때문에 바이든 대통령의 제안에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SCMP에 "당장 중국에 핵심 위협은 미국이 부과한 (핵심 기술) 수출 규제"라며 "장기적으로는 중국이 기술 분야 병목현상을 타개해나갈 수 있을 것인가가 핵심 과제"라고 분석했다.

상하이 반도체연구회사의 셰루이펑 분석가도 "중국의 위험은 여전히 핵심 기술에 접근이 어려운 것에서 비롯된다"며 미국의 반도체 자립이 SMIC(中芯國際·중신궈지) 같은 중국 반도체 업체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SMIC가 여전히 고급 칩의 생산에 있어 한국이나 대만 등 경쟁업체에 밀리지만 중국 내 반도체 수요를 맞추는 데만도 생산라인을 완전히 가동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SCMP는 그럼에도 미국의 움직임에 따라 한국과 대만의 반도체 공장에 집중된 세계 고급 칩 생산라인에 변화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반도체 칩 공급난으로 자동차 생산 조업 중단이 속출하고 전자제품 생산도 차질을 빚는 일이 생기자 지난 12일(현지시간) '반도체 화상회의'를 소집하고 반도체 공급망의 안정적 확보에 대한 해법을 논의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달 제시한 2조2천500억 달러(2천530조 원) 규모의 인프라 예산에는 500억 달러의 반도체 제조 및 연구 지원 예산이 포함돼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