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으로부터 3조원이 넘는 반독점 벌금을 부과받은 알리바바그룹의 경영진들이 자사 플랫폼 진입 장벽을 낮추고 수수료도 내리는 등 정부의 조치를 전폭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장융 알리바바그룹 회장은 12일 투자자 및 보도진을 상대로 한 온라인 브리핑에서 "입점 상인들을 유지하기 위한 대책을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회장은 "우리는 상인이 알리바바의 플랫폼에서 자신들의 사업을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차이충신 부회장은 투자자 안심시키기에 주력했다. 그는 "우리는 이번 벌금 부과 결정으로 반독점법 아래 특수한 문제 일부에 대해 훌륭한 지침을 받았다"며 "플랫폼 회사로서의 기본적 사업 모델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점을 확인받았으며 이 문제를 잊을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중국 시장감독관리총국은 지난 10일 알리바바가 입점업체들에 '양자택일'을 강요하는 등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했다며 182억위안(약 3조1000억원)의 벌금을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하려면 다른 플랫폼에선 영업하지 말라고 강제했다는 지적이다. 당국은 벌금과 함께 행정지도서를 보내 경영진의 책임 이행, 내부 통제 강화, 입점업체와 소비자 권익 보호 방안 개선 등을 요구했다.

벌금 발표 이후 첫 거래일인 이날 홍콩증시에서 알리바바는 장중 8% 가까이 상승하는 등 주가가 오히려 뛰었다. 불확실성이 일부 해소된데다, 벌금 규모가 2021회계연도(2020년 4월~2021년 3월) 상반기 순이익(729억원)의 4분의 1 수준으로 부담이 크지 않다는 점이 호재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알리바바는 벌금을 2021회계연도 4분기인 올 1~3월에 반영해 손실을 일찌감치 털고 가기로 했다.

한편 중국은 시장감독관리총국의 규모를 현재 40여명에서 20~30명 추가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알리바바를 비롯해 텐센트, 메이퇀뎬핑, 징둥, 디디추싱 등 각 부문에서 독과점적 지위를 확보한 플랫폼 기업들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