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기 총리, 기자회견서 "에르도안 행동 동의안해…매우 유감"
伊총리, EU집행위원장 의전 홀대 터키 대통령에 "독재자" 일침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가 유럽연합(EU)의 행정 수반인 집행위원장을 의도적으로 홀대했다는 논란이 제기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을 '독재자'로 묘사하며 강하게 비난했다.

드라기 총리는 8일(현지시간) 관저인 키지궁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의에 "나는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에 대한 에르도안의 행동에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

그것은 부적절한 행동이며, 폰데어라이엔이 겪은 수모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에르도안 대통령을 '독재자'라고 칭하면서 "그럼에도 우리는 이들과 협력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앞서 지난 6일 터키 앙카라에서 열린 EU-터키 정상회담에서 터키 측이 좌석 배치 의전에서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을 푸대접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당시 공개된 동영상을 보면 에르도안 대통령과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이 나란히 상석에 앉고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에 딸린 소파에 터키 외무장관과 마주보고 앉았다.

伊총리, EU집행위원장 의전 홀대 터키 대통령에 "독재자" 일침
미셸 상임의장과 에르도안 대통령이 착석한 뒤 회담장에 들어온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자신이 앉을 의자가 보이지 않자 한동안 선 채로 불만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EU 의전상 집행위원장과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같은 대우를 받는 게 원칙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여성 인권 문제 등을 둘러싸고 EU와 갈등을 빚는 터키 측이 여성인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을 의도적으로 모욕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터키는 지난달 여성에 대한 폭력을 금지한 국제조약인 '이스탄불 협약'에서 탈퇴하며 EU 등으로부터 여성 인권을 외면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터키 외무부는 EU 측 요구와 제안에 따라 EU 집행위원장을 영접했다며 EU 안팎에서 제기된 비판을 반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