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15일 일본 국회의원들이 야스쿠니신사를 집단 참배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2019년 8월15일 일본 국회의원들이 야스쿠니신사를 집단 참배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 국회의원들이 야스쿠니(靖國)신사 집단 참배를 재개할 예정이다.

8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다함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중단했던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를 재개한다고 밝혔다.

오는 21~22일 예정된 야스쿠니신사의 춘계 예대제(例大祭·제사)를 계기로 22일 집단 참배할 예정이라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일본 여야 의원들로 구성된 이들 모임은 그동안 봄·가을 제사와 일본의 패전일인 8월15일에 야스쿠니신사를 집단 참배해 왔지만 지난해 춘계 예대제부터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집단 참배를 보류했다.

이들은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면서 참가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일본 정부의 긴급사태 해제 후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방역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보인다.

NHK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기준 도쿄도에서만 545명이 코로나19 신규 확진 판정을 받는 등 비상사태 선언 후 처음으로 이틀 연속 500명을 넘겼다. 하루 전 일본 전역의 신규 확진자는 3451명에 달했다.

또 야스쿠니신사에는 극동 국제군사재판에 따라 교수형을 당한 도조 히데키(東條英機) 전 총리를 비롯한 A급 전범 14명이 합사돼 있어,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 재개는 일본이 일으킨 침략 전쟁을 미화하는 행위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