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부와 충돌 KNU 핵심부대 긍정 평가…"연방연합 헌장 어느 정도 만족"
"수치도 군부 변화시킬 수 있으리라는 생각 잘못이었다는 점 알았을 것"
미얀마 카렌반군 "기존 무장반군 기반 연방군 창설이 실용적"
미얀마 정부군과 지속해서 충돌하고 있는 소수 카렌족 반군 카렌민족연합(KNU)의 일선 핵심 부대에서 군부에 대항해 민주진영이 모색 중인 연방군 창설에 긍정적인 목소리가 나왔다.

7일 현지 매체 이라와디에 따르면 KNU 5여단의 파도 만 만 대변인은 미얀마 전역에서 활동 중인 기존 반군 무장조직을 기반으로 연방군을 창설하는 것이 실용적일 수 있다고 밝혔다.

KNU 5여단은 쿠데타 이후 카렌주 파푼 지역 미얀마군 전초기지 두 곳을 점령한 데 이어, 이곳의 미얀마군에 대한 식량 보급을 차단한 부대다.

미얀마 카렌반군 "기존 무장반군 기반 연방군 창설이 실용적"
미얀마군은 이에 대한 보복으로 지난달 말 20여 년 만에 카렌족이 통제 중인 지역들을 공습했고, 이 과정에서 주민 최소 10명이 숨지고 2만명 안팎의 주민들이 집을 떠나 피신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 대변인은 현재 파푼 지역 상황에 대해 "지난달 27~31일 사이 미얀마군 공급이 이뤄졌고, 이달 1일 이후로는 소강상태지만 항공 정찰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진영의 임시정부 격인 '연방의회 대표위원회'(CRPH)가 제시한 '연방민주주의헌장'과 관련, "헌장 작성을 시작한 이래 KNU는 무장 혁명조직으로서 지도부가 이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CRPH는 지난 1일 2008년 군부가 제정한 헌법을 폐기하고 과도 헌법으로 민족통합정부의 뼈대를 이룰 '연방민주주의헌장'을 공개했다.

헌장은 군부독재 청산·연방민주주의연합 건설 및 문민정부 출범을 목표로 했다.

이를 위해 작년 총선에서 당선된 이들과 정당, 시민불복종운동(CDM)과 총파업위원회 등 쿠데타 저항 세력 그리고 소수민족 무장조직(EAOs)들이 협력하고 참여할 것임을 선언했다.

헌장은 많은 소수민족이 오랜 기간 주장해 오던 더 폭넓은 자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도 담고 있다.

만 대변인은 헌장에서 연방군과 관련한 명확한 원칙은 보지 못했지만, 방위군은 창설할 것이라는 점은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각 소수민족 반군들은 각자의 정치적 배경이 있고, 명확한 정치적 목표가 있으며 통제하는 지역도 있다"며 "현재 있는 소수민족 무장 조직을 기반으로 연방군을 창설하는 것이 실용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국민을) 보호하고 군부의 불의와 폭력을 격퇴해야 한다"며 "연방군은 새로운 헌법을 채택하거나, 현존하는 무장 조직을 기본으로 해 창설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얀마 카렌반군 "기존 무장반군 기반 연방군 창설이 실용적"
그는 "연방 연합을 설립하기 위한 이 헌장에 어느 정도는 만족한다"면서도 헌장을 실천에 옮기는 과정에서 장애물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대한 의문은 있다고 지적했다.

만 대변인은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석방되면 CRPH가 약속을 어길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는 지적에는 "많은 이가 수치 고문이 집권하면 군부 헌법을 개정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5년이 지나도 결과물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더 안 좋았던 건 NLD가 군부와 잘 지내려고 했다는 점"이라며 "소수민족 무장 단체들을 무시했을 뿐 아니라, 그들을 탄압하는 정책까지 채택했는데, 이는 여전히 우리 뇌리에서 떠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다만 만 대변인은 "현 정치 상황에서 CRPH가 연방 헌장을 이행하는데 전적으로 전념한다면 걱정할게 아무 것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치 고문도 군부를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 게 잘못이었고, 화해 노력도 실패했음을 이제는 알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