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 "일본 등과 다른 입장 보이는 한국, 중국에 귀중한 존재"

'미중 간 틈새에서 고민 깊어지는 한국'
'미중 사이의 한국 밸런스(균형) 외교, 중국은 환영'
일본 주요 신문은 4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간의 전날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을 곁들인 보도를 했다.

일본 최대 일간지인 요미우리신문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과 패권을 다투는 중국이 한미일 연대에 쐐기를 박는 수단으로 한국을 향한 움직임을 강화하고 있다고 조 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안보를 미국에 의존하지만, 북한 비핵화를 위해선 중국의 영향력에 기대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미중 간 틈새에서 한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日언론 "미중 사이의 韓, 고민 깊어져"…한중외교장관 회담 평가
요미우리는 또 중국이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지렛대로 삼아 한국을 끌어들여 한미일 3국의 연대를 흔들려는 자세를 강화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중국 배려가 두드러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중국이 앞으로 북한과의 관계를 한층 강화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중 가능성도 거론했다.

日언론 "미중 사이의 韓, 고민 깊어져"…한중외교장관 회담 평가
아사히신문은 올 2월 취임한 정 장관의 첫 해외 방문지가 미국이 아닌 중국인 것에 대해 '한미 동맹보다 중국을 중시한 것'이라는 비판을 한국 보수 언론이 제기하고 있지만, 북한과 대치하는 상황에서 안보와 경제를 각각 미국과 중국에 의존하는 한국 입장에선 미중 사이에서 '줄타기'할 수밖에 없는 점을 지적했다.

이를 '밸런스'(균형)라고 표현한 아사히는 중국이 그런 전략을 취하는 한국의 외교 노선을 반기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중국이 자국을 겨냥한 '포위망' 전략을 펴는 미국 외의 국가와 관계 개선을 모색해 왔지만 홍콩이나 영토 문제 등으로 유럽 국가 및 일본과도 관계가 악화했다며 그런 상황에서 다른 입장을 보이는 한국의 존재는 귀중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 같은 배경에서 한국과 중국이 경제 외에 안보 분야에서도 협력 강화를 모색할 것으로 아사히는 예상했다.

이 신문은 중국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한국이 요청해 온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무기한 연기된 방일보다 실현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日언론 "미중 사이의 韓, 고민 깊어져"…한중외교장관 회담 평가
마이니치신문도 미중 간 대립 수위가 높아지는 가운데 한국 정부가 동맹국인 미국과 경제 의존도가 높은 중국 사이에서 고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정 장관이 취임 후 첫 해외 방문지로 중국을 택한 것에 대해선 미국과의 동맹 관계가 두드러져 보이면서 중국이 과도하게 자극받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드러낸 것이라고 풀이했다.

이 신문은 그런 분석의 근거로 정 장관이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에서 미중 양국과의 관계에 대해 "미·중은 우리의 선택 대상이 아니다.

미국이나 중국도 우리에게 그런 요구를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미국에서 한미일 3개국 안보실장 회의가 열린 뒤 곧바로 한중 외교장관 회담이 중국에서 개최된 점을 거론하면서 미국과 중국이 한국과의 협력을 둘러싸고 줄다리기하는 구도가 명확해졌다고 진단했다.

닛케이는 문재인 정부가 당분간 미중 양쪽을 바라보는 외교를 계속할 것이라면서 미국이 어디까지 허용할지가 동북아 정세를 좌우하는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日언론 "미중 사이의 韓, 고민 깊어져"…한중외교장관 회담 평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