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로이터
사진 로이터
영국 100대 기업 중 절반 가까이가 경영진 급여 목표치를 정할 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준을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정보기업 S&P플래츠는 영국 런던경영대와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의 공동 조사 결과를 인용해 이같이 밝혔다. 영국 런던증시 FTSE100 소속기업들의 작년 연례 보고서에서 경영진 급여 계획을 분석한 결과다.

이 조사에 따르면 유니레버, 스탠더드차타드, 로열더치셸, BP 등 FTSE100 기업 중 45%가 연간 성과급 등 장기 인센티브 계획 기준에 ESG 관련 조항을 넣고 있다. 기업 100곳 중 37곳은 경영진 보너스 정산 기준에서 ESG 관련 내용을 넣었다. 이들 기업의 보너스 정산 기준에서 ESG 비중은 평균 15%로 나타났다.

100곳 중 19%는 연간성과급 기준에서 ESG 관련 내용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SG 항목의 평균 가중치는 16%였다.

FTSE100 기업 중 28%는 기후변화 대응, 조직구성원 다양성 등 최근 중요도가 부상한 ESG 관련 기준을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P플래츠는 "이는 각 기업 이사회에서 지속가능성과 ESG 관련 지표를 점점 많이 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투자자들을 비롯해 각계에서 ESG 경영을 하라는 압력이 늘면서 기후변화 대응, 환경보호, 다양성 추구 등 관련 기준도 많아졌다"고 분석했다.

미국 기업들도 일부가 임원 급여 기준에 ESG 지표를 쓴다. 애플, 치폴레, 맥도널드, 스타벅스 등이다.

S&P플래츠는 "각 기업이 ESG 경영을 잘하고 있다고 증명하기 위해 발버둥치는 와중에 ESG 성과를 경영진 급여 기준으로 쓰는 것은 여전히 까다로운 문제"라며 "ESG 조치가 각 사업부문마다 다르고, 성과지표도 제각각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비슷한 ESG 성과를 내도 어떤 지표를 쓰느냐에 따라 기업별·경영진별로 급여가 각각 다르게 매겨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