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틀랜타 총격사건 계기…아시아계 미국인 감시단체와 인터뷰
"마음속으로는 잘못된 줄 알아…내 사과 받아줬으면 좋겠다"
개고기 식문화 조롱 미 방송인 레노 "분명한 잘못" 뒤늦은 사과
한국의 개고기 식문화를 습관적으로 조롱해온 미국의 유명 방송 진행자 겸 코미디언 제이 레노(70)가 오랜 기간 반복한 아시아계 비하성 발언을 "분명한 잘못"이라고 시인하고 사과했다.

레노는 아시아계 미국인들의 미디어 감시단체 '미디어 액션 네트워크'(MANAA) 인터뷰에서 "마음속으로는 잘못된 줄 알고 있었다"면서 일련의 문제가 있는 발언에 사과했다고 시카고 트리뷴과 연예매체 '버라이어티' 등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레노는 한인 여성 4명을 포함해 아시아계 6명 등 모두 8명의 목숨을 앗아간 애틀랜타 총기사건을 계기로 미국 전역에서 아시아계 혐오 반대 시위가 촉발된 후 이런 입장을 밝혔다.

매체 버라이어티는 2019년 12월, 레노가 그해 4월 NBC방송 경연프로그램 '아메리카 갓 탤런트'(America's Got Talent) 녹화 현장에서 또다시 한국의 개고기 식문화를 조롱하는 발언을 해 제작진 일부를 불쾌하게 만들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초청 심사위원으로 녹화 현장에 간 레노는 이 프로그램의 제작 프로듀서이자 심사위원인 사이먼 코웰이 반려견들과 함께 있는 사진을 보고 "한식당 메뉴판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서 2002년 솔트레이크 동계올림픽 당시 쇼트트랙 경기에서 한국 대표 김동성이 실격 처분된 후 방송을 통해 "집에 가서 개를 걷어차고 잡아먹어 버렸을 것"이라고 떠들기도 했다.

레노는 이번 MANAA 인터뷰에서 "무해한 농담이라 생각했었다"며 "나는 우리의 적인 북한 놀리기를 좋아했고, 대부분 농담이 그렇듯 내 농담도 사실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개고기 식문화 조롱 미 방송인 레노 "분명한 잘못" 뒤늦은 사과
그는 "당시 '무엇이든 트집 잡고 불만을 제기하는 이들이 있고, 어차피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으니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만이 접수되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책임지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농담도 못 받아들이면 그건 당신들 문제다'라고 반박하는 것. 나는 마음속으로는 잘못된 줄 알면서도 대부분의 경우 후자 입장을 취했던 것 같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내가 저지른 분명한 잘못에 사과한다"며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내 사과를 받아주었으면 좋겠다.

앞으로 그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레노는 1992년부터 2014년까지 NBC방송 심야 토크쇼 '투나잇 쇼'(The Tonight Show)를 진행하며 인기를 끌었다.

이후 자동차 관련 리얼리티쇼 '제이 레노의 개라지'(Jay Leno's Garage), 코미디 퀴즈쇼 '유 벳 유어 라이프'(You Bet Your Life) 등에 출연하고 있다.

2014년 텔레비전 아카데미 명예의 전당에 헌정됐고 코미디 배우에게 주어지는 최고의 영예인 마크 트웨인상을 수상하기도 했으나, 특정 인종을 겨냥한 우스갯소리들을 했다가 비난을 사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