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북한과 접촉하려는 바이든의 노력에 새 도전"
외신 "북한, 미 바이든 정부 출범 후 첫 탄도미사일 쏜 듯"
주요 외신은 25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있는 발사체를 쏜 사실을 신속히 전하며 큰 관심을 보였다.

특히 북한의 발사체가 올해 1월 출범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를 염두에 뒀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AFP 통신은 이날 서울발 기사에서 북한이 발사체를 쐈다며 "조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선 뒤 북한의 첫 번째 탄도미사일 시험일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로 금지되지만, 북한은 미국 전역에 도달할 수 있는 미사일을 시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AFP는 미국 정부가 과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때 대북정책을 재검토하는 중이라고 소개했다.

로이터 통신도 북한이 이날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최소 2발 발사했다며 올해 1월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한 뒤 첫 탄도미사일 시험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로이터는 "(탄도미사일) 발사가 확인된다면 북한과 접촉하려는 바이든 대통령의 노력에 새로운 도전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도 북한 발사체와 관련해 "바이든 행정부가 1월 들어선 뒤 북한의 두 번째 무기 시험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영국 매체 가디언 역시 "바이든 행정부 기간에 북한이 첫 탄도미사일 시험을 했을지 모른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가디언은 북한의 이날 발사체 발사가 미국과 핵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상황에서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외신 "북한, 미 바이든 정부 출범 후 첫 탄도미사일 쏜 듯"
외신의 이런 보도는 북한 발사체가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 정책과 향후 북미관계의 주요 변수라는 점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하며 북한에 우호적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미국 언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허영에 찬 계획에 불과하다"고 비판했고 김정은 위원장을 '폭력배'(thug)라고 불렀다.

북한은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선 뒤 미국과 대화를 거부하다가 지난 21일 서해상으로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며 저강도 시위를 벌였다.

이에 존 커비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24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우리는 북한에 한반도를 덜 안정적으로 만드는 일을 하지 말라고 촉구한다"며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