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주재 英대사 "OECD 가입 지지…환경·부패 문제가 걸림돌"

브라질 정부가 아마존 열대우림의 경제적 개발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나 국제사회에서 받아들여지기는 어려우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에도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 주재 피터 윌슨 영국 대사는 21일(현지시간) 브라질 일간 폴랴 지 상파울루와 인터뷰를 통해 아마존 열대우림 파괴를 억제하기 위한 브라질 정부의 구체적인 의지를 촉구했다.

윌슨 대사는 지난달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을 만나서도 이런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아마존 열대우림 파괴와 관련한 우려가 브라질에 대해 부정적 이미지를 조성하려는 미디어의 네거티브 캠페인에서 나온 게 아니라 전 세계가 진정으로 두려워하는 것이라면서, 브라질 정부는 열대우림 파괴를 되돌릴 계획을 아직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기업들은 환경친화적인 공급망을 확보해야 하며, 이를 위해 영국을 비롯한 각국은 기업에 대해 광범위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면서 "영국 정부는 삼림 벌채에 관련된 기업의 제품 구매를 규제하는 법령을 지난해 마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영국 정부는 브라질의 OECD 가입을 전폭적으로 지지하며, 브라질이 모든 가입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여긴다"면서도 "그러나 OECD 회원국이 보기에 환경정책과 부패 문제가 가입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세계가 아마존 열대우림 파괴 우려…브라질 해결책 제시해야"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는 최근 존 케리 미국 기후특사에게 서한을 보내 아마존 열대우림 보호 의지를 브라질의 OECD 가입 조건으로 삼아야 한다며 여기에는 삼림파괴 억제뿐 아니라 인권·환경 운동가와 원주민을 보호하는 문제도 포함된다고 주장했다.

OECD는 브라질에서 권력형 부패 수사 종료 움직임에 맞춰 브라질의 부패 척결 노력을 감시하기 위한 기술그룹을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선진국 클럽'이라고도 불리는 OECD는 한국 등 37개국이 회원이다.

브라질은 중국,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과 함께 OECD 핵심협력국으로 활동하고 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지원 아래 OECD 가입에 속도를 내왔으나 조 바이든 대통령 정부 출범으로 가입이 불투명해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중남미에서는 멕시코(1994년), 칠레(2010년), 콜롬비아(2018년) 등 3개국이 OECD에 가입했고 코스타리카가 가입 절차를 밟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