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집권 집권당이 '주 4일 근무제' 도입 논의를 시작한 가운데 한 기업이 사실상의 주 4일 근무제를 먼저 시행한다.

22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인력파견 사업 등을 하는 리쿠르트는 내달 1일부터 직원 1만6천 명을 대상으로 주당 휴일을 '약 3일'로 하는 새 인사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새 제도의 골자는 직원들이 자유롭게 골라 쉴 수 있는 '연간 휴일'을 15일 늘리는 것이다.

일본에선 연간 휴일을 15일 늘리면 토·일요일과 법정 공휴일을 합한 연간 휴일이 145일이다.

이렇게 되면 주당 평균 쉴 수 있는 날은 2.8일, 일하는 날은 4.2일이라고 한다.

리크루트는 기존 급여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연간 휴일을 늘리면서 하루 근로시간을 기존의 7시간 30분에서 8시간으로 조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재택근무를 전사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日리크루트, 사실상 '주 4일 근무제' 내달부터 도입
회사 측은 새 제도 도입 배경으로 일하는 방식을 유연하게 만들어 직원들의 창의력을 최대한 끌어내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본 집권 자민당은 올해 초 주 4일 근무제(일본 명칭 주휴 3일 근무제) 시안을 만들어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갔다.

자민당 내 조직인 '1억총활약추진본부'가 내놓은 시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바뀐 노동환경을 반영해 정규직에만 희망할 경우 주 4일 근무를 허용토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시안은 민간 기업에 주 4일 근무제 도입을 위한 환경 정비를 제안하고, 공무원 사회에는 민간 부문의 도입 상황을 보면서 적용을 검토하도록 했다.

자민당은 코로나19 유행을 계기로 부각된 주 4일 근무제 장점으로 직장 일을 하면서 육아 등을 병행하기가 쉬워지고 대학원 등에서 배우는 기회를 늘릴 수 있는 것을 꼽았다.

자민당은 각계 의견을 토대로 시안을 다듬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에게 정식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