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디 "전략적 관계에 헌신"…러 S-400 구매 관련해서는 이견 전망
미 국방 장관 인도 방문…'중국 견제' 협력 강화 모색
미국·일본·인도·호주 등 4개국이 협의체 쿼드(Quad)를 통해 중국 견제에 힘을 모으는 가운데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 장관이 인도를 방문, 양국 협력 강화 모색에 나섰다.

20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인디아 등 인도 언론에 따르면 오스틴 장관은 전날 오후 인도 뉴델리에 도착했다.

인도 정부가 최근 출범한 조 바이든 행정부의 장관급 고위 인사와 대면 접촉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스틴 장관은 도착 직후 나렌드라 모디 총리, 아지트 도발 국가안보보좌관 등과 잇따라 회담을 했다.

오스틴 장관은 라지나트 싱 인도 국방 장관, S. 자이샨카르 인도 외교 장관 등과도 차례로 만난 뒤 21일 출국할 예정이다.

모디 총리는 오스틴 장관과 면담 후 자신의 트위터에 "바이든 대통령에게 안부를 전했다"며 "양국은 전략적 파트너 관계에 헌신하고 있다"고 썼다.

타임스오브인디아는 오스틴 장관도 인도태평양 지역 등의 평화, 안정, 번영을 위해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를 바란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미 국방 장관 인도 방문…'중국 견제' 협력 강화 모색
인도는 전통적으로 비동맹 중립 노선을 걷는 나라였으나 지난 몇 년 동안에는 미국으로 외교 무게의 중심이 옮겨가는 분위기다.

중국이 남아시아 등에 영향력을 크게 확대하면서 미국과 공동 대응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인도는 지난해 11월에는 인도양에서 쿼드 4개국이 참여하는 합동 군사훈련 '말라바르 2020'을 주도했고, 최근 쿼드 정상회담을 통해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생산을 더욱 확대하기로 했다.

이는 중국이 자체 개발한 시노백 백신을 개발도상국에 공급하며 백신 외교를 펼치는 것에 대한 대응 성격으로 평가받는다
아울러 인도는 미국과 군사위성 정보 공유 등에도 합의했으며 미국산 첨단 무기 구매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만, 양국은 이번 오스틴 장관 방문에서 인도의 러시아산 방공 미사일 시스템 'S-400 트라이엄프' 도입과 관련해서는 이견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판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로 불리는 S-400 방공미사일은 2007년부터 러시아군에 실전 배치된 중장거리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이다.

인도는 이와 관련한 미국의 제재 위협에도 불구하고 2018년 말 러시아와 54억3천만 달러(약 6조1천억원) 규모의 계약을 마무리 지은 상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