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중국 봉쇄를 위한 아시아 동맹에 거리 둘 것"
중국 언론 "한국, 미국의 대중국 포위 전략에 '약한 고리'"
미국이 아시아에서 동맹을 끌어들여 중국을 포위하려 하지만 한국은 미국의 전략에서 '약한 고리'가 될 것이라고 중국 언론이 분석했다.

관영 환구시보의 영문판 글로벌타임스는 한국이 정치적, 경제적으로 중국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이 주도하는 중국 봉쇄를 위한 아시아 동맹에 거리를 둘 것이라고 18일 보도했다.

신문은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전날 방한 직후 서욱 한국 국방부 장관을 만나 "북한과 중국의 전례 없는 위협으로 한미동맹은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지만 서 장관은 중국을 언급하지 않고 강력한 대북 억제력과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이 공개적으로 중국에 맞서기를 꺼린 것은 한국이 일본과는 달리 중국 포위를 위한 동맹에 거리를 둘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에 부합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한미 외교·국방 장관이 참여하는 '2+2 회의'가 열리는 가운데 중국 전문가들은 중국에 대한 대항이 아니라 한반도 문제를 비롯한 군사동맹 강화가 가장 중요한 의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지융(鄭繼永) 푸단대학 북한·한국 연구센터 주임은 "한국은 중국을 포위하는 미국 주도 아시아 동맹에서 약한 고리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국의 관점에서 보면 미국 바이든 정부의 아시아 전략은 한국의 이익을 고려하지 못 했다고 그는 지적했다.

이어 "한국은 중국의 도움 없이 해결할 수 없는 여러 구조적 딜레마에 직면했다"면서, 경제 회복과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예로 들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