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윈 알리바바그룹 창업자가 2019년 9월10일 회사 창립 20주년 행사에서 공연을 하고 있다. 사진=AP
마윈 알리바바그룹 창업자가 2019년 9월10일 회사 창립 20주년 행사에서 공연을 하고 있다. 사진=AP
중국 정부가 자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에 보유 중인 언론사 지분을 매각하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1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진두지휘 아래 대대적인 '인터넷 기업 길들이기'가 이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WSJ에 따르면 중국 규제 당국은 올해 초 알리바바가 보유한 미디어 자산 규모를 조사하고, 알리바바 측에 언론사 지분을 대폭 축소할 것을 요구했다. 조사에 참여한 중국 관리들은 알리바바의 거대한 미디어 자산 규모를 확인하고는 상당히 당혹스러워했다고 한다.

알리바바는 신문·방송·디지털·소셜미디어·광고 등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보유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중국판 트위터'로 불리는 웨이보와 홍콩의 대표 영어신문인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중국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인 유큐의 지분을 들고 있다.

또 중국 관영 매체인 신화통신을 비롯해 저장성·쓰촨성 등 지방정부가 운영하는 신문사와 제휴를 맺거나 합작사를 운영하고 있다. WSJ에 따르면 알리바바의 미디어 자산 규모는 상장사 등 공식적으로 확인되는 것만 따져봐도 최소 80억 달러에 달한다.

중국 정부는 알리바바의 이런 행보를 공산당과 선전기관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지난해 10월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가 공개석상에서 중국 금융 감독 당국을 비판한 이후 중국 정부는 마윈과 알리바바를 겨냥해 고강도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의 시장감독 기관인 국가시장감독총국은 알리바바에 중국 기업 사상 최대 규모인 9억7500만달러의 벌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시 주석은 이날 '인터넷 플랫폼 경제의 건강한 발전'을 주제로 열린 중국 공산당 중앙재경위 회의에서 "(인터넷) 플랫폼 경제가 중대한 시기를 맞고 있다"며 "장기적 각도에서 돌출된 모순과 문제를 해결해 플랫폼 경제의 건강한 발전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형 인터넷 기업을 겨냥한 고강도 압박을 시사한 것이다.

중국 국가시장감독총국은 전자상거래에 대한 새로운 규칙을 마련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운영자의 책임 목록을 마련하고, 전국적으로 전자상거래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국가시장감독총국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 시장을 정화하고 건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더 강력한 규제책을 채택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