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일본 호주 인도 4개국 정상이 쿼드(Quad) 확대 의지를 밝혔다. 4개국 정상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에 낸 공동 기고문을 통해 “쿼드는 공동의 비전 증진과 평화·번영 보장에 헌신하는 생각이 같은 파트너들의 유연한 그룹”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이런 목표를 공유하는 모든 이들과 협력할 기회를 환영하고 추구할 것”이라고 했다.

구체적으로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에서 시작해 태평양 제도, 인도양 지역에 관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쿼드에 다른 인도·태평양 국가를 참여시킨 ‘쿼드 플러스(+)’ 구상을 나타낸 것이다.

4개국 정상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항행의 자유와 분쟁의 평화적 해결 같은 국제법 원칙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중국을 직접 거명하진 않았지만 ‘중국 견제’ 성격을 분명히 한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은 중국의 공격적 팽창을 견제하기 위해 중국과 일본, 동남아 국가들이 영유권 다툼을 벌이는 남중국해 일대에서 ‘항행의 자유’와 ‘규칙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강조해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4일 백악관에서 ‘쿼드 정상회의가 어땠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매우 잘 진행됐다”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 실무회담과 외교장관 회담에 머물렀던 쿼드를 정상회의로 한 단계 끌어올렸다.

미국을 비롯한 4개국이 쿼드 확대 의지를 공식화하면서 한국의 부담도 커지게 됐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은 16~18일 일본과 한국을 연쇄 방문할 예정이다. 성 김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담당 차관보 대행은 지난 12일 브리핑에서 블링컨 장관이 정의용 외교부 장관에게 쿼드 정상회의 결과를 설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보 대행은 특히 이번 순방과 관련해 “중국이 현저하게 등장할 것이란 건 확실히 맞다”며 “하지만 일본에서도 (중국이) 가장 두드러질 것이라고 하지는 않겠다”고 했다. 미 국무·국방장관이 한국 방문에서 ‘중국 견제’와 관련한 한국의 역할 확대를 요청할 것으로 관측된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