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코로나 갈등' 호주에 "해외 구금시설 즉각 폐쇄하라"
중국이 호주 정부가 해외에 운영하는 구금시설을 즉각 폐쇄하라고 촉구했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은 제네바의 유엔 인권이사회에 보낸 성명에서 호주 정부가 운영하는 구금 시설에 적절한 의료 여건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 많은 이민자와 난민, 망명 희망자들이 장기간, 심지어 무기한 구금돼 있으며 이들의 인권이 침해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제3국'이라고만 지칭했을 뿐 구금시설의 장소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중국은 "호주가 모든 해외 구금시설을 즉각 폐쇄하고 이민자, 난민 특히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는 실질적 조치를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자국 내 구금시설 운영과 관련해 국제 사회의 비판을 받고 있는 나라다.

중국은 신장(新疆)위구르 자치구의 수용소에서 100만명 이상의 소수민족을 구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구금시설이 아니라 직업훈련소일뿐이라고 주장해왔다.

한편 중국은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한 성명에서 호주가 해외 파병 부대의 전쟁범죄에 종합적이고 공정한 조사를 벌일 것도 요구했다.

아프가니스탄에 파병된 호주 부대가 2005∼216년 39명의 포로와 민간인을 살해한 사실이 지난해 호주 정부 조사 결과 드러나자 중국 외교부는 이를 맹렬히 비판한 바 있다.

중국과 호주의 관계는 2018년 호주가 화웨이의 5G 네트워크 참여를 금지했을 때부터 악화일로로 치달았다.

지난해 호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기원에 대한 국제 조사를 요구한 이후 양국의 극한 갈등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