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 이행 하지 않은 유럽국 비판…제재 해제 및 합의 이행 촉구
이란 "핵합의 복원, 美 제재 해제와 참가국 약속 이행에 달려"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을 놓고 미국과 기 싸움을 하는 이란이 유럽국에 핵합의 내용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8일(현지시간) 이란 국영 IRNA 통신에 따르면 하산 로하니 대통령은 전날 사이먼 코베니 아일랜드 외무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핵합의 복원은 미국의 제재 해제와 참가국들의 완전한 합의 이행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란은 핵합의를 준수했던 유일한 국가"라면서 합의 내용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유럽국가들을 비판했다고 IRNA는 전했다.

그러면서 "유럽 국가들과 (핵합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위협이나 압력에서 벗어나 상호 존중에 기반한 양자, 지역 및 국제적 차원의 협상"이라고 주장했다.

AFP 통신은 아일랜드가 핵합의 당사국은 아니지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으로서 핵합의 복원에 있어서 국제적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란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재임 당시인 2015년 미국과 핵 활동을 제한하는 대신 미국의 대이란 제재를 해제하는 것을 골자로 한 JCPOA를 타결했다.

하지만 2018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일방적으로 핵 합의 파기를 선언하고 대이란 제재를 대부분 복원했다.

이란도 2019년 5월부터 단계적으로 핵 합의 조항의 이행 범위를 축소했고, 우라늄 농축률을 높이며 미국에 맞서고 있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날 미국이 제재를 해제하고 위협과 압박 정책을 중단하는 즉시 합의 이행 범위 축소와 관련된 모든 조치를 철회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사찰 제한과 관련해는 "여전히 협상 중"이라고 했다.

그는 지난 2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전화 통화에서도 "이란의 핵합의 이행 축소는 미국이 협상에서 탈퇴하고 유럽 3개국이 의무를 이행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면서 완전한 의무 이행만이 합의를 복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