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2천년 역사상 첫 이라크 방문…대통령·총리 면담
종교적 소수민족 보호 강조…인종청소 희생당한 야지디족 언급

이라크 방문한 교황 "폭력과 극단주의 중단해야"(종합)
가톨릭 2천 년 역사상 처음으로 이라크를 방문한 프란치스코 교황이 폭력과 극단주의의 중단을 촉구했다.

AP·AF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프란치스코 교황은 5일(현지시간) 오후 2시께 전용기편으로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무스타파 알카드히미 이라크 총리가 전용기 앞에서 교황을 맞았으며, 교황은 의장대를 사열한 후 이라크 국민의 환영을 받으며 대통령궁으로 이동했다.

대통령궁에서 바흐람 살레 대통령 등 이라크 고위 관계자와 만난 프란치스코 교황은 "폭력과 극단주의, 파벌, 편협한 행동이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황은 "서로의 차이를 뛰어넘고 상대방을 같은 인류의 일원으로 보는 법을 배워야만 효과적인 재건의 과정을 시작하고 후세에 더 정의롭고 인간적인 세상을 남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종교적 소수민족을 소중하게 여겨달라고 강조했다.

교황은 "누구도 2류 시민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며 "이라크의 모든 종교인은 시아파 무슬림과 같이 보호받아야 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땅의 오랜 기독교인의 존재는 풍부한 유산"이라며 "종교적 소수민족을 제거해야 할 장애물이 아닌 보호해야 할 소중한 자원으로 생각해 달라"고 덧붙였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이라크 기독교 사회는 2003년 100만∼140만 명 규모였으나 전쟁과 내전,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단체 '이슬람 국가'(IS)의 공격으로 지금은 30만∼40만 명 선까지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라크 방문한 교황 "폭력과 극단주의 중단해야"(종합)
교황은 특히 수니파 극단주의 테러 조직 '이슬람국가'(IS)로부터 인종청소를 당한 야지디족을 언급했다.

그는 "여기서 고통받은 수많은 사람 가운데서도 야지디족을 생각한다"며 "그들은 무분별하고 잔혹한 행위의 무고한 희생자"라고 말했다.

이라크를 중심으로 생활하는 소수 민족인 야지디족은 이슬람교가 아닌 야지디교를 믿는다는 이유로 박해를 받아왔으며, 특히 2014년부터 IS가 이라크·시리아를 중심으로 발호하자 인종청소에 가까운 학살을 당했다.

대통령과 총리 등 이라크 정부 고위 관계자와 만난 교황은 이날 오후 바그다드의 '구원의 성모' 대성당을 방문했다.

이 성당은 2010년 10월 극단주의 테러리스트의 총격으로 58명이 숨진 곳으로 사망자 중 48명이 가톨릭 신자였다.

교황청은 당시 사망자 48명의 시복(諡福·복자 칭호를 허가하는 교황의 공식 선언)을 고려 중이다.

이라크 방문한 교황 "폭력과 극단주의 중단해야"(종합)
교황은 "그들의 죽음은 전쟁 선동이나 증오하는 태도, 폭력, 피를 흘리게 하는 행위가 진정한 종교적 가르침과 양립할 수 없음을 강하게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라크의 기독교인은 수년 간 전쟁과 경제적 어려움, 박해로 고통을 겪었다"면서 "비록 이라크의 기독교 사회는 겨자씨처럼 작지만, 사회 전체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인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황은 2013년 즉위 이래 여러 차례 이라크를 방문하고 싶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피력한 바 있다.

교황청 안팎에서는 이라크 현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치안 불안 등으로 일정을 연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었으나 교황은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있다'며 방문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교황은 8일까지 3박 4일간 바그다드와 나자프, 우르, 아르빌, 모술, 바크디다 등을 방문할 예정이며, 나자프에서는 이슬람 시아파 지도자 알리 알시스타니를 만날 계획이다.

이라크 방문한 교황 "폭력과 극단주의 중단해야"(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