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킨지 보고서…"흑인 노동자, 경제성장 더딘 남부주·저소득직에 밀집"
"미 기업 관리직에 흑인 7% 불과…평균 도달하려면 100년 걸려"
미국 민간 기업 분야에 종사하는 노동자 가운데 흑인 비율은 12%에 불과하며, 특히 관리직에서는 그 비율이 10% 아래로 뚝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CBS뉴스는 3일(현지시간) 글로벌 컨설팅 기업 매켄지가 최근 낸 '직장 내 인종'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인용해 이렇게 보도했다.

미 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민간 기업 노동자 1억2천500만명 중 흑인은 약 1천500만명으로, 전체의 12%를 차지했다.

민간 기업 노동자 가운데 흑인 비율이 10명 중 1명꼴에 불과한 셈이다.

특히 매킨지가 직원 1만명 이상 140만명 이하의 기업 24곳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흑인 노동자는 입문 단계의 직위에서는 그 비율이 평균(12%)보다 높았지만 관리직 이상으로 갈수록 평균에 훨씬 못 미쳤다.

한국으로 따졌을 때 사원, 주임 등 '입문' 단계 직위에 해당하는 흑인 비율은 12%로 전체 흑인 노동자 평균 비율과 같았다.

그러나 관리직에 해당하는 매니저(과장 등) 직위에서는 흑인 비율이 7%로 평균을 훨씬 밑돌았다.

이는 관리직 백인 노동자 비율(66%)의 거의 10분의 1 수준이고, 아시아계(15%), 히스패닉(8%) 등 다른 인종에 비해서도 낮은 수치다.

흑인 노동자 비율은 상무, 전무 등 그 이상 직위로 올라갈수록 4∼6%대로 더 낮아졌다.

이는 흑인 노동자가 다른 인종에 비해 직장 내에서 더 높은 직위로 승진하기가 어려운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인종별 승진율을 계산해 추정해보면 흑인이 모든 직위에서 전체 평균인 12% 비율에 도달하려면 95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흑인 노동자는 거주 지역이나 종사 분야 등에서도 불균형적 분포를 보였다.

거주 지역의 경우 흑인 노동자는 약 60%가 플로리다, 조지아, 텍사스 등 남부 주에 밀집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들 지역은 미 북동부나 서부보다 경제 성장이 더딘 곳들이다.

흑인 노동자들은 또 전체의 45%가 건강관리 서비스, 소매업, 숙박 및 외식업 등 세 개 분야, 즉 연간 3만 달러(약 3천300만원) 이하를 받는 노동자가 상당 비율을 차지하는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보고서 저자 중 한 명인 몬 윌리엄스는 매니저 직위의 흑인 비율을 높이는 등의 구조 개선을 위해 기업들이 남부 지역 진출을 늘린다거나 유능한 흑인 직원을 미리 발굴해 관리자 훈련을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