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국 대중과 여론 주도층(엘리트)의 중국에 대한 인식이 갈수록 나빠지고 있기 때문에 한국 등 동맹국도 이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씽크탱크인 미국평화연구소(USIP)가 조언했다.

패트리샤 김 USIP 선임 정책분석관은 25일(현지시간) 주뉴욕총영사관이 화상으로 연 세미나에서 “2013년부터 집권한 시진핑 권위주의 정부가 미국인들을 실망시켰다”며 “대중들의 중국에 대한 인식은 미국 엘리트층과 정확히 일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갈수록 나빠지는 미국인들의 대(對)중국 인식. USIP 제공
갈수록 나빠지는 미국인들의 대(對)중국 인식. USIP 제공
‘신행정부 미·중 관계 전망 및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발표한 김 분석관은 “미·중 간 불신이 뿌리 깊기 때문에 단기간 내 개선되기 어렵다”고 진단한 뒤 “조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 문제에 관한 한 전임자(도널드 트럼프)와 같은 기조를 유지하겠지만 동맹국과 함께 행동에 나설 것이란 점에서 다르다”고 말했다.

美평화연구소 "시진핑 집권 후 중국 이미지 추락"
김 분석관은 “퓨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중국에 대한 미국인들의 부정적 인식은 작년 73%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2018년부터 나빠지기 시작했는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후 급격히 악화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 사태 후 미국인 중 78%는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의 책임이 중국에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도 했다.

김 분석관은 “한국 등 동맹국은 민주주의 훼손을 막고 글로벌 스탠다드를 강화하는 문제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며 “또 (중국과의 외교·정치를) 경제에서 분리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USIP는 1984년 설립된 미 의회 산하 독립 기관이다. 김 분석관은 프린스턴대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딴 동북아시아 안보 전문가다.

뉴욕=조재길 특파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