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의 '중국의 아프리카 착취' 주장에 중국 강력 반발
중국, '아프리카 채무 中책임론'에 "횡포 부린적 없어"
중국과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의 갈등이 커지는 가운데 중국이 '아프리카 채무 중국 책임론'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서방 국가들은 중국이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를 내세워 아프리카 국가들을 채무의 덫으로 빠져들게 만들었다고 주장하는 반면 중국은 아프리카 채무 경감으로 기여하고 있다며 맞서고 있다.

24일 환구망(環球網)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최근 미국 등을 중심으로 서방 국가들이 아프리카에서 중국이 채무 함정을 만들고 있다는 설을 퍼트리고 있는데 이는 가짜라고 비난했다.

미국에서는 하버드대 샘 파커 교수 등이 보고서를 통해 과거 10여년 중국이 상환 불가능한 국가에 수천억 달러의 차관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영향력을 행사해왔다고 지적하는 등 중국의 일대일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대세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지난해 8월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에게 아프리카 채무 문제를 공식적으로 거론했을 정도다.

2000년대 초반 세계은행과 선진국을 중심으로 개도국이 부채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1천250억달러(약 150조원)의 부채를 탕감해줬다.

하지만 그 이후 민간 금융 시장이나 일대일로를 추진한 중국이 새로운 자금 조달원이 되면서 아프리카 등 개도국 부채가 다시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는 아프리카 국가들이 중국과 협력으로 빚더미에 오른 사례가 없다고 주장했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중국이 채무 함정을 만들고 있다는 설은 가짜며 다른 속셈이 있는 사람들이 중국과 아프리카를 이간질하려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왕원빈 대변인은 "아프리카 국가들이 경제적 어려움에 부닥칠 때 중국은 우호적인 협상을 통해 합당한 해결 방법을 찾았다"면서 "우리는 채무 상환 압박을 가한 적이 없으며 횡포 조항도 체결한 바 없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아프리카 국가들이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황에 부닥치자 16개국에 채무 유예 합의를 체결하거나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베이징 소식통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국가들과 중국이 인권 문제를 포함해 각종 현안으로 대립하고 있어 중국이 텃밭으로 여기는 아프리카 또한 양측간 갈등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