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영TV '인명 피해' 언급에도 수백만명 '22222 총파업' 참여
양곤서부터 시위대 2명 숨진 만달레이, 북부~최남단까지 "군부독재 타도" 외쳐
시민들이 강을 이뤘다…유혈진압 경고에도 미얀마 최대 규탄시위
쿠데타 발발 이후 4주째로 접어든 22일 미얀마 전역에서 쿠데타를 규탄하는 총파업이 벌어져 수 백만 명이 거리로 나섰다.

군사 정권이 전날 밤 비판 성명에서 '인명 피해'까지 거론해 유혈진압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서도 쿠데타 이후 가장 많은 시민들이 "군부독재 타도"를 외치면서 군정을 압박했다.

현지 매체 및 외신에 따르면 이날 오전 일찍부터 최대 도시 양곤 등 미얀마 전역에서 수많은 시민들이 거리로 나섰다.

SNS에는 시위 중심지로 부상한 양곤 흘레단 사거리에서부터 주말 동안 2명이 군경 총격으로 숨진 만달레이는 물론, 북부 까친주 마노에서 최남단 꼬타웅까지 거리를 가득 메운 시위대의 모습이 올라왔다.

한 네티즌은 SNS에 "수 백만 명이 거리로 나왔다.

가장 많은 군중이 평화 시에 나섰다""고 말했다.
시민들이 강을 이뤘다…유혈진압 경고에도 미얀마 최대 규탄시위
다른 네티즌은 "진짜 강 옆에 사람들이 강을 이뤘다"며 거대한 군중을 묘사했다.

이 사진들이 실린 SNS에는 '버마(미얀마) 혁명'이라는 문구가 빠짐없이 등장했다.

양곤 교민인 이정호씨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흘레단 사거리에 간 지인의 말을 인용 "평소에는 오전 11시~정오에 시위대가 가장 많이 몰렸는데, 오늘은 오전 10시도 안돼 쿠데타 이후 어느 때보다 많은 시민이 몰려들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쿠데타 이후 의료진 등이 주축이 돼 조직된 '시민불복종운동'측은 주말 SNS를 통해 이날 미얀마 전역에서 모든 업종이 참여하는 총파업을 벌이자고 촉구했다.

총파업은 1988년 당시 민주화를 요구하며 진행됐던 이른바 '8888' 시위를 모델로 삼았다.

'8888 시위'는 1988년 8월8일 당시 미얀마 수도 양곤에서 수 만명의 학생들이 절대권력을 휘두른 독재자 네윈 장군의 하야와 민주화를 요구하는 가두시위를 벌인 것을 일컫는다.

2021년 2월 22일에 총파업을 통해 벌이는 쿠데타 규탄 시위라는 점에서, 2를 5개 붙여 '22222 시위'로 불리고 있다고 이라와디는 전했다.

SNS에서는 '2Fivegeneralstrike'(22222 총파업)이라는 해시태그도 붙었다.

이에 호응해 소규모 상점 및 영업장은 물론 미얀마 최대 소매업체인 시티마트와 태국의 대형 도매업체인 마크로 등도 하루 휴업 사실을 공지했다.
시민들이 강을 이뤘다…유혈진압 경고에도 미얀마 최대 규탄시위
이에 대해 군정은 총파업 하루 전날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AP 통신은 군정 최고기구인 국가행정평의회(SAC)가 전날 밤 국영 MRTV를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시위대가 2월22일 폭동과 무정부 상태를 일으키도록 선동한 것이 밝혀졌다"면서 "시위대는 국민들, 특히 감정에 휩쓸리기 쉬운 10대와 젊은이들을 '인명 피해'(loss of life)가 우려되는 대립의 길로 선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시민들이 강을 이뤘다…유혈진압 경고에도 미얀마 최대 규탄시위
군경은 또 전날 밤부터 양곤 시내 각국 대사관으로 향하는 길목 등을 포함해 주요 도로 곳곳과 교량을 막았다고 현지 매체는 전했다.

이날 오전 다리 위에 놓인 대형 트레일러 짐칸을 시민들이 밀어 옮기는 사진도 SNS에 올라왔다.

수도 네피도에서는 경찰이 평화 시위를 벌이고 있는 시위대 체포에 나섰다고 네티즌들이 SNS를 통해 전했다.
시민들이 강을 이뤘다…유혈진압 경고에도 미얀마 최대 규탄시위
일부 네티즌은 군경 차량이 밤에 양곤으로 대거 이동하고 있다면서 동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SNS에서는 또 군부가 장갑차에 흰 페인트를 칠한 뒤 경찰(POLICE)이라는 글씨를 써 '위장'했다고 주장하는 사진들도 확산했다.

네티즌들은 "이런 경찰차를 본 적이 있느냐" "군부의 꿍꿍이가 뭐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양곤 지역 인터넷은 오전 9시 직전 접속이 가능해졌지만, 휴대전화 데이터 통신은 여전히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얀마 군부는 작년 11월 총선에서 심각한 부정이 발생했음에도 문민정부가 이를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1일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