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노인의 괴사된 손가락/사진=the European Journal of Vascular and Endovascular Surgery.
해당 노인의 괴사된 손가락/사진=the European Journal of Vascular and Endovascular Surgery.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에 감염된 한 이탈리아 노인의 손가락이 검게 괴사하는 일이 발생했다.

1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언론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86세 노인이 코로나 19 감염 후 손가락이 괴사로 인해 손가락 3개를 절단했다.

이에 대해 병원 관계자는 '사이토카인 폭풍'(cytokine storm)으로 인해 해당 노인의 손가락 혈관이 괴사한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감염자의 상태를 악화시키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돼 온 사이토카인 폭풍은 면역 물질인 사이토카인이 과다하게 분비돼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현상을 말한다.

지금까진 어떤 이유에서 코로나19 환자에게 이런 과잉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노인은 자신이 코로나19에 감염된 사실을 알지 못했다. 그는 코로나 19에 대한 일반적인 증상이 느끼지 못했으며 발열 및 기침도 없었다. 그러나 손가락이 검게 변하기 시작했고 병원에 방문해서 코로나 19 확진 사실을 알게됐다.

코로나 19 환자가 손가락을 절단해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거주한 54세 남성은 지난 2월 이탈리아 북부에서 친구들과 스키 여행을 다녀온 후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후 그는 근육 손상으로 인해 두 손가락을 절단했다.

또 웨일스 카디프 출신의 한 남성은 코로나 19에 감염된 후 왼쪽 엄지손가락을 절단했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