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브로프 "관련 EU 제재 신경 안써"…보렐 "나발니 석방 촉구"

러시아와 유럽연합(EU) 외교 수장이 4일(현지시간) 러시아 야권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 중독 사건과 투옥 문제를 두고 의견 충돌을 보였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이날 모스크바를 방문한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와 회담하고 양자 및 국제 현안들을 논의했다.

EU 고위 대표가 러시아를 방문한 건 지난 2017년 이후 처음이다.

보렐은 방러 목적에 대해 EU와 러시아의 전반적 관계 설정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러시아-EU 외교수장, 모스크바서 회담…나발니 사건 두고 충돌
이날 회담에선 예상대로 나발니 중독 및 투옥 사건이 핵심 의제 가운데 하나로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라브로프는 회담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나발니 사건과 관련한 EU의 대러 제재 여부는 EU의 내무 문제이며 러시아는 이미 일방적 제재에 익숙해져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이를(대러 제재를) EU의 내부 문제로 간주한다.

우리는 EU가 점점 더 자주 합법적 기반이 없는 일방적 제재에 의존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며 EU의 추가 제재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EU 회원국들의 연대 원칙이 나발니 사건에 대한 (EU의) 단일 입장을 도출했지만 그러한 입장의 부적절함은 유럽의 많은 정치인도 이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라브로프는 이에 앞서 보렐과의 회담을 시작하면서도 러시아-EU 관계의 비정상화는 누구에게도 이익이 되지 못한다며 EU의 대러 추가 제재 움직임 등을 비판했다.

보렐은 기자회견에서 EU의 이름으로 러시아 정부가 나발니를 석방하고 그에 대한 독살 시도 사건을 완전하고 투명하게 진행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완전하고 투명한 조사가 나발니 독살 시도 사건에 단서를 밝혀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도 하지만 "솔직히 말해 우리가 계속 같은 요구를 반복하더라도 문제는 그대로 남아있을 것"이라며 러시아의 수사 의지에 회의를 표시했다.

그는 대러 제재와 관련 "현재 EU 회원국 가운데 (제재) 제안을 한 나라는 아직 하나도 없다"면서 "하지만 논의는 (EU) 외무장관 협의회와 전반적 EU-러시아 관계 논의를 위한 3월 회의 등에서 계속 이루어질 것"이라고 소개했다.

보렐은 이어 EU-러시아 관계에서 일부 문제에 대한 이견이 그대로 남아있지만, 협력 가능한 분야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또 러시아가 자체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의 3상 시험 결과가 최근 권위 있는 국제 의학지 '랜싯'에 게재된 것과 관련 "성공을 축하하며 이 백신이 EU의 승인을 받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나발니는 지난해 8월 비행기로 시베리아 톰스크에서 모스크바로 이동하던 중 기내에서 독극물 중독 증세를 보이며 쓰러져 혼수상태에 빠졌다.

그는 시베리아 옴스크 병원에 머물다가 사흘 후 독일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았으며 18일 만에 의식을 회복한 뒤에도 한동안 베를린에 머물며 재활치료를 받았다.

독일 정부는 연방군 연구시설의 검사 결과, 나발니에게서 옛 소련이 개발한 '노비촉' 계열의 신경작용제가 사용됐다는 증거가 나왔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나발니도 자국 정보당국이 자신을 독살하려 시도했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러시아 정부는 이를 부인해왔다.

나발니는 앞서 지난달 17일 귀국 직후 공항에서 경찰에 체포돼 수감됐다.

모스크바 시모놉스키 구역법원은 지난 2일 나발니의 2014년 사기사건 관련 집행유예를 실형으로 전환하라고 판결했고 이에 따라 나발니는 2년 8개월의 징역형을 살게 됐다.

러시아-EU 외교수장, 모스크바서 회담…나발니 사건 두고 충돌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