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업체·온라인 물품 거래·중고차 사이트 등 새 광고주로
코카콜라·펩시·버드와이저 등 터줏대감은 하차
올해 슈퍼볼 광고주 세대교체…코로나로 급성장 회사들 진출
올해 미국프로풋볼(NFL) 챔피언 결정전 슈퍼볼 경기에서는 광고주들의 세대교체가 대거 일어날 예정이라고 경제매체 CNBC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 급성장한 회사들이 대거 광고를 내기로 한 반면 슈퍼볼에서 터줏대감 행세를 해오던 일부 기업은 빠졌기 때문이다.

슈퍼볼의 하프타임 때 나오는 광고는 막대한 홍보 효과 때문에 상품·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리려는 기업 간에 광고 쟁탈전이 벌어진다.

NFL 팬들은 물론 평소 프로풋볼 경기를 보지 않는 사람까지도 슈퍼볼 경기는 온 가족이 모여 챙겨본다.

그러다 보니 시청률이 40%가 넘고, 그 결과 올해 슈퍼볼 광고는 30초당 단가가 약 550만달러(약 61억6천만원)에 달한다.

CNBC는 올해에는 소비자들이 과거 슈퍼볼 때 보지 못한 새로운 광고주들을 보게 될 것이라며 그들 중 상당수는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호황을 누린 기업들이라고 보도했다.

여기에는 최근 게임스톱 주가 급등 사태 속에 이 회사 주식의 거래를 제한해 원성을 산 무료 증권 앱 '로빈후드', 온라인 음식 배달업체 '도어대시', 온라인 중고차 거래사이트 '브룸', 전문가 프리랜서를 찾는 구인 사이트 '파이버' 등이 포함된다.

또 온라인 도박 사이트 '드래프트 킹스', 멕시칸 체인 음식점 '치포틀레이', 개인 간 물품 거래 사이트 '머카리', 구직 사이트 '인디드' 등도 올해 처음으로 슈퍼볼에 광고를 낼 예정이다.

이들 중 일부는 팬데믹으로 외출이 어려워진 소비자를 겨냥한 광고를 준비하고 있다.

예컨대 도어대시는 인기 인형극 '세서미 스트리트'의 캐릭터들이 나와 키친타월이나 쿠키 같은 아이템도 배달해준다는 점을 알린다.

식당 음식을 주로 배달해주던 이 업체는 지난해 각종 가정용품과 건강·의료용품으로 배달 품목을 확대했다.

잔디 씨 등 정원 가꾸기 아이템을 판매하는 '스코츠미러클-그로'는 슈퍼볼 광고를 통해 팬데믹 기간 확보한 추진력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이 회사의 짐 해게돈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코로나19 기간 2천만명의 새 고객을 확보했다"며 "목표는 그들을 유지하며 시장을 키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해게돈 CEO는 슈퍼볼 광고가 그런 고객들을 찾아가고 그들이 고객으로 머물도록 설득하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또 인디드는 사람들이 경제적 고충에 직면한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 일자리를 찾는 사람의 여정에 초점을 맞춘 광고를, 파이버는 중소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 사업을 어떻게 온라인으로 전환해야 하는지를 다룬 광고를 준비했다.

머카리는 한 커플이 2대의 팝콘 만드는 기계를 선물로 받은 뒤 그중 한 대를 머카리를 통해 다른 집에 파는 내용의 광고 화면에 "집에서 거의 모든 것을 온라인으로 사고파세요"라는 내레이션을 실어 내보낼 예정이다.

특히 팬데믹 때문에 이 광고에 등장하는 배우들은 실제 룸메이트나 부부가 캐스팅됐다.

지난해 상장한 브룸은 전통적인 중고차 매장에 가는 대신 온라인으로 중고차를 사고파는 것의 장점을 홍보하는 광고를 준비했다.

브룸의 최고마케팅책임자(CMO) 피터 셔는 "광고 세계에서 슈퍼볼보다 더 큰 무대는 없다"며 "대규모 시청자들을 찾아갈 것이란 점에 흥분된다"고 말했다.

올해 슈퍼볼 광고주 명단에서는 대신 터줏대감이었던 코카콜라와 펩시, 버드와이저가 빠졌다.

현대차와 기아도 올해는 광고를 내지 않기로 했다.

광고회사 인터퍼블릭그룹의 CEO 리 뉴먼은 새로운 광고주 일부는 팬데믹 시기 크게 성장한 곳들로, 슈퍼볼을 자사 브랜드 인지도를 한 단계 높이는 발판으로 이용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먼은 "전통적으로 슈퍼볼은 (잘 알려지지 않은 회사 이름을) 누구나 다 아는 이름으로 바꾸는 도구였고, 올해도 이는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