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톱으로 손실 시트론리서치 대표, 온라인커뮤니티 개설자에 전화
월가 공매도의 전설, 미 개미군단 리더에 간청…"도와주세요"
미국 월가에서 '공매도의 전설'로 불리는 헤지펀드 대표가 개미군단 관리자에게 도움을 요청한 사실이 뒤늦게 공개됐다.

2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시트론 리서치 대표 앤드루 레프트는 지난주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의 '월스트리트베츠' 토론방 개설자인 하이메 라거진스키에게 전화를 걸었다.

레프트 대표는 큰 손실로 화가 난 일부 투자자들이 자신의 아이들까지 위협한다는 사실을 소개하면서 "도와달라"고 간청했다.

레프트 대표는 공매도 전문 투자가로 '월가의 현상금 사냥꾼'이라는 별명이 붙은 인물이다.

레프트는 중대형 주를 중심으로 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에 편입된 회사 중 사업에 문제가 있는 회사를 지목한 뒤 공개적으로 주가 하락에 베팅하는 방식으로 큰 수익을 냈다.

2019년엔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된 아프리카의 온라인 상거래업체의 상장서류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을 제기해 주가를 일주일 만에 반 토막 냈고, 2015년에는 밸리언트 제약의 회계 부정을 발견해 주가를 90% 이상 떨어뜨렸다.

그는 최근 사업 전망이 불투명한 게임스톱의 주가가 내려갈 것이라며 공매도를 선언했지만, 이번엔 월스트리트베츠 토론방을 중심으로 한 개인 투자자들의 벽에 부딪혔다.

그는 결국 공매도에 투입한 자금 100%를 잃고 게임스톱 주식에서 손을 뗐지만, 자신 때문에 돈을 날린 투자자들의 분노를 잠재우진 못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2012년 주식을 주제로 한 월스트리트베츠 토론방을 개설한 라거진스키는 가슴이 아프지만,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고 WSJ에 말했다.

라거진스키는 다른 토론방 멤버들과의 갈등 때문에 지난 4월 관리자 역할에서 물러났다.

라거진스키는 "예전에 공매도를 둘러싼 헤지펀드 대표들의 말싸움은 권투 경기를 구경하는 느낌이었지만, 투자자의 가족을 위협하는 것은 선을 넘은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