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통신 "한국 관련 협의도 있었다"…상세 내용 공개안돼
"이번에 도쿄올림픽 관련 대화 없었다" 취소론에 선긋기
바이든과 통화한 스가 "납치문제·북한 비핵화 협력 일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후 첫 미일 정상 간 전화 회담을 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이번 회담을 통해 주요 안보 이슈에 관해 미국과 일본의 협력 태세를 재확인했다고 평가했다.

28일 일본 내각홍보실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이날 오전 회담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취임을 축하하고 일미(미일) 동맹을 한층 더 강화하기로 일치했다.

또 자유롭고 열린 인도 태평양 실현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에도 일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미안보조약(미일안보조약) 5조의 센카쿠열도에 대한 적용, 또 일본·미국·호주·인도의 더 나아간 협력, 납치 문제 조기 해결을 향한 협력, 북한의 비핵화를 향한 협력 이런 점에 관해서도 제대로 협력한다는 것에 일치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이뤄진 것을 포함해 두 번째인 이번 전화 회담에 관해 스가는 "지난번 이상으로 제대로, 또 실질적인 대화가 이뤄졌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이렇게 전화로 대화하면서 제대로 동맹 관계를 강화하자는 것에도 일치했다"고 덧붙였다.

스가는 "바이든 대통령과의 개인적인 관계도 심화하면서 일미 동맹 강화를 향해 제대로 대응하고 싶다고 생각하며 매우 좋은 회담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취소론이 대두한 가운데 스가 총리는 "이번에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에 관한 대화는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스가 총리는 미국 방문 시기에 관해 "코로나19 감염 상황을 지켜보면서" 판단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교도통신은 이번 회담에서 한국에 관해서도 협의했으나 일본 정부 관계자가 '상세한 내용 설명은 삼가겠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스가 총리는 지구 온난화 대책인 파리 협정 복귀, 세계보건기구(WHO) 탈퇴 통고 철회, 개발도상국에도 백신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COVAX) 참가 등 바이든 행정부의 국제 협조 노선에 대한 환영의 뜻을 표명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올해 4월 22일 온라인 방식으로 기후 정상회의 참가를 요청했으며 스가 총리는 '여러 사정이 허락하면 참가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싶다'고 반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NHK는 이번 전화 회담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스가 총리가 서로를 '요시' '조'라고 부르게 됐다고 전했다.

요시는 스가 총리의 이름인 '요시히데'에서 앞부분을 딴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