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인수위원회에 참여했던 한국계 대북전문가 정 박(한국명 박정현·사진) 브루킹스연구소 한국석좌가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부차관보로 임명됐다. 사진=A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인수위원회에 참여했던 한국계 대북전문가 정 박(한국명 박정현·사진) 브루킹스연구소 한국석좌가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부차관보로 임명됐다. 사진=A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인수위원회에 참여했던 한국계 대북전문가 정 박(한국명 박정현·사진) 브루킹스연구소 한국석좌가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부차관보로 임명됐다.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해 온 정 박 부차관보가 바이든 행정부의 외교안보 진용에서 요직을 맡게 되면서 추후 한·미 간 대북정책 수립 방향에 이목이 쏠린다.

정 박 "국무부 합류 기뻐…다시 봉사할 수 있어 영광"

정 박 부차관보는 26일(이하 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동아태 부차관보로 국무부에 합류하게 됐다는 걸 발표하게 돼 기쁘다"면서 "미국 국민에 다시 봉사할 수 있게 돼 영광"이라고 전했다.

미 중앙정보국(CIA) 선임분석관을 지낸 정 박 부차관보는 조 바이든 대통령 인수위원회가 지난해 대선 승리 직후 구성한 정보당국 기관검토팀 23명의 명단에 이름을 올리면서 바이든 행정부의 외교안보 진용 고위직에 발탁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돼왔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외교전문지 '포린 폴리시(FP)'가 새 행정부의 국무부나 국가안보회의(NSC)에서 대북 실무 담당자로 워싱턴에 있는 최고 북한 전문가 중 한 명인 정 박 석좌가 거론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정 박 부차관보의 발탁 배경으로는 미 정보당국에서 오랜 기간 동아시아 지역을 담당했던 경험이 꼽힌다. 그는 미 국가정보국(DNI) 동아시아 담당 부정보관, CIA 동아태미션센터 국장 등을 역임했다.

한반도 전문가로 활동한 이력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그는 2017년 9월부터는 미 싱크탱크 브루킹스연구소 한국석좌를 지낸 바 있다.
정 박 미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 트위터 갈무리. 사진=트위터 캡처
정 박 미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 트위터 갈무리. 사진=트위터 캡처

"문 대통령, 국내 민주주의 훼손…김정은 인식 강화할 수 있어"

정 박 부차관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은 물론,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입장을 여러 차례 발언한 인물이다.

정 박 부차관보는 지난 22일에도 브루킹스연구소 홈페이지에 연구원 신분으로 쓴 '한국 민주주의에 드리운 북한의 긴 그림자'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북한과 이루지 못할 약속을 위해 국내 민주주의를 훼손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박 부차관보는 인권 변호사 출신인 문재인 대통령의 정부에서 대북전단금지법 등이 추진되는 이유를 분석하면서 "전임 김대중·노무현 정부가 평양과 이룰 수 없는 타결을 시도하느라 길을 잃었던 것처럼 문재인 정부도 남북화해라는 아직 이루지 못한 짝사랑 같은 약속(unrequited promise)을 위해 국내의 자유주의와 관련한 어젠다들은 무시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저격했다.

아울러 "5년 단임 임기 동안 남북 간 진전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맹렬하게 보호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는 북한 인권 문제에 집중해온 탈북단체들에 강력한 압력을 행사함으로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달래려 했다"며 "인권 문제에 대한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잠재우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시도는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폐기하도록 독려하기보다 한국을 북한이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 있다는 김정은 위원장의 인식을 강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