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언론, 이르면 26일 사임계 낼 것으로 전망…안갯속 정국 장기화

정국 위기 속 이탈리아 총리 사임 검토…새 연정 구성 타진할듯
의회 과반이 무너진 이탈리아 연립정부 위기가 좀체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주세페 콘테 총리가 사임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5일(현지시간) 일간 라 레푸블리카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콘테 총리는 금명간 정국 위기 관리자인 세르조 마타렐라 대통령에게 사임 의사를 밝히고 새로운 내각 구성 권한을 다시 부여받는 방향으로 위기 수습을 추진하고 있다.

콘테 총리가 사임계를 낸다면 그 시점은 26일께로 전망된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번 정국 위기는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M5S), 중도 좌파 성향의 민주당(PD)과 손잡고 연정을 운영해오던 생동하는 이탈리아(IV)가 정책적 견해차를 이유로 이탈을 선언하며 초래됐다.

총 321석인 상원에서 과반이 무너지며 국정 운영에 암운이 드리워졌다.

연정은 18∼19일 상·하원에서 IV의 기권으로 신임안이 통과되며 가까스로 살아남았으나 상원 절대 과반(161석) 확보에는 실패, 살얼음판 정국 상황이 이어졌다.

정국 위기 속 이탈리아 총리 사임 검토…새 연정 구성 타진할듯
콘테 총리와 연정은 이후 중도 성향의 야권 의원과 무소속 의원들을 연정에 참여시키고자 설득 작업을 벌여왔으나 여의치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콘테 총리의 사임과 새 내각 구성을 검토한다는 언론 보도도 이처럼 다소 암울한 상황에서 나왔다.

현재로서는 안정적인 연정 기반 확보가 어려워 보이는 만큼 아예 새로운 연정 구성을 위한 정파 간 협상을 시작하자는 의중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콘테 총리는 일단 새 연정이 구성되면 현 의회 임기가 종료되는 2023년까지 지속되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콘테 총리가 의도한 대로 새로운 연정이 구성되면 2018년 6월 총리 취임 후 세 번째 내각이 된다.

무명의 법학 교수 출신으로 당적이 없는 콘테 총리는 2018년 3월 총선 이후 극우 정당 동맹(Lega)과 연정을 구성한 오성운동의 천거로 총리직에 올랐다.

2019년 8월 조기 총선에 의한 단독 집권을 노린 동맹의 갑작스러운 이탈로 연정이 붕괴해 퇴출 위기를 맞았으나 오성운동과 민주당 간 새로운 연정 구성과 함께 총리직에서 유임되며 현재까지 2기 내각을 이끌어왔다.

다른 정당 또는 의원 그룹과의 연정 협상이 난항을 겪을 경우 마지막 카드로 IV의 연정 복귀 가능성도 점쳐진다.

IV는 2기 내각 출범 직후인 2019년 9월 민주당을 탈당한 인사들이 만든 중도주의 정당으로 마테오 렌치 전 총리가 실권자다.

IV 복귀마저 실패로 돌아가면 조기 총선의 선택지만 남게 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