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 정상이 20일(현지시간) 취임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의회 연설에서 "바이든 미 대통령과 함께 일하기를 기대한다"며 "새 미 행정부와 우리의 협력을 강화해 기후 변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 코앞에 놓인 우선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슈테펜 자이베르트 대변인 트위터를 통해 “바이든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의 취임을 축하한다”며 “이는 미국 민주주의의 진정한 경사”라고 했다. 이어 “독일과 미국 협력의 새로운 장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트위터에 “우리는 우리 시대의 도전에 맞서고, 우리의 미래를 만들고,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더 강해질 것”이라며 “(미국이) 파리협약에 돌아온 것을 환영한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파리기후협약 복귀를 지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도 트위터를 통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 그는 "미국과 일본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강한 유대로 맺어진 동맹국"이라며 "미·일 동맹 강화와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의 실현을 위해 바이든 대통령과 협력할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성명을 통해 “캐나다와 미국은 이웃나라 이상"이라며 "우리는 가까운 친구, 파트너이자 동맹국”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내·외의 민주주의와 평화, 안보에 기여하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미국이 돌아왔다"고 환영 메시지를 전했다. 그는 "유럽은 미국과의 소중한 동맹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며 "오랜 파트너인 미국과 재결합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는 이날 열린 공식 행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승리는 극우에 대한 민주주의의 승리"하고 강조했다. 그는 "극우는 거대한 속임수와 국가 분열, 폭력을 행사했다"며 "우리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민주주의를 위태롭게 했다는 점을 깨달았다"고 언급했다.

쥐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전날 의회 연설에서 "이탈리아는 올해 주요 20개국(G20) 의장국으로서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일하기를 고대한다"며 "기후 변화를 비롯해 그린 및 디지털 전환, 효과적인 다자주의 등 공통 어젠다가 많다"고 전했다.

이밖에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차이잉원 대만 총통,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 등 여러 정상들이 바이든 대통령에게 축하 메시지를 남겼다.

박상용 기자/도쿄=정영효 특파원 yourpencil@hankyung.com